345억원 규모의 국책과제 수주
“레벨 4급 이상 자율주행 기술 주도권 확보 목표”

반도체 설계자산(IP) 플랫폼 전문회사 오픈엣지테크놀로지(이하 오픈엣지, 대표 이성현)가 레벨 4 이상의 자율주행 인공지능 반도체 IP 플랫폼 기술 확보에 나선다.

오픈엣지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기술개발 사업 중 ‘자율주행 레벨 4급의 기능안전성 자율주행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 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진행하는 사업으로 해당 과제는 4년간 총 사업비 345억원을 지원받는다.

자율주행 레벨 4급은 지정된 조건하에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이 주도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기능안정성 국제 표준(ISO-26262)에서 요구하는 기능 안전 규격을 만족해야 하며, 고성능 인공지능 반도체 및 인공 신경망 포함 자율주행 제어 SW, 이를 통합한 자율주행모듈 등이 필요하지만 기술적 한계로 인해 전세계에서 일부 기업만이 해당 기술들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 과제는 자율 주행 반도체 및 SW와 다중 신경망 기술 개발 등을 통한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의 새로운 동력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초고성능 멀티센서 인공지능 컴퓨팅 ▲고정밀도 인공신경망 병렬 프로세싱 ▲기능안전성(ISO026262)에 대응하는 자율주행 레벨 4급의 인공지능 프로세서 반도체 개발 등이 주요 연구개발 요소이다.

오픈엣지는 참여기관인 포티투닷(42dot), 수퍼게이트(Supergate), BTREE KETI, DNV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자율주행 레벨 4급 이상의 기능안전성 대응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을 위해 기술협력할 예정이다. 오픈엣지는 기 보유한 고효율 인공지능 프로세서 IP를 바탕으로 더욱 고도화된 자율주행용 최신 인공신경망을 다양하게 지원하는 고성능·저전력 상용 NPU IP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인공 지능 반도체 설계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