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뉴테크 동영상 TV
챗봇이 주목받는 5가지 이유메신저 영향력 커지고 채팅 사용량 크게 증가

[키뉴스 이병희 기자] 채팅하는 로봇으로 정의되는 챗봇(Chatbot)이 주목받고 있는 배경은 무엇일까? 강석태 LG CNS 차장은 데브멘토의 챗봇 컨펀런스에서 챗봇이 인기를 끌만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첫 번째는 메신저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전 국민의 99.7%가 카카오톡이라는 메신저를 설치하고 하루 57회 실행한다는 통계처럼 메신저의 영향력이 커지는 사회적 배경이 챗봇에 관심을 갖게 한다.

두 번째는 밀레니엄 시대라 불리는 20대 등 젊은 층이 통화를 싫어한다는 사실이다. 채팅을 소통수단을 넘어 정보전달의 매체로 활용하고 있는 젊은 층의 모습은 챗봇의 성장 가능성을 엿보게 한다.

강석태 LG CNS 차장은 데브멘토의 챗봇 컨퍼런스에서 챗봇이 주목받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세 번째는 채널 대표주자 앱들이 한계에 봉착되고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 입장에서 배터리 방전 걱정, 저장 공간 차지, 복잡해지는 바탕화면 등으로 앱 확장에 불편을 느끼고 있는 것. 네 번째는 카카오톡 등 메신저가 채널로서의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것이다. 마케팅에서 고객만족(CS)까지 메신저의 역할이 커졌다. 친구톡, 알림톡, 톡주문 등을 통해 주문에서 결제까지 가능해지고 있다.

다섯 번째는 인공지능과 챗봇의 궁합이다. 지난해 우리 사회를 움직인 키워드는 인공지능이었고, 무인자동차 등 인공지능 관련된 디바이스등은 모두 몇 년 후에 나올만한 것들이었다. 그러나 챗봇은 범용적 디바이스인 스마트폰에 있으며, 범용적 앱과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로 돼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기반의 최소화된 솔루션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병희 기자  shake@kinews.net

<저작권자 © 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챗봇#chatbot#챗봇 컨퍼런스#데브멘토#강석태#LG CNS#메신저와 챗봇

이병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