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인터넷/콘텐츠
네이버, AI ‘에어스’ 모바일 메인 뉴스판에 적용...맞춤형 뉴스 제공

[키뉴스 홍하나 기자] 네이버가 자체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시스템 ‘에어스(AiRS)’의 적용범위가 마이피드, 네이버TV에 이어 모바일 메인 뉴스판까지 확대된다.

네이버는 모바일 메인 뉴스판에서 에어스를 통한 뉴스 추천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에어스는 이용자들의 콘텐츠 소비패턴과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하는 개인별 관심사를 분석하며 이에 따른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하고 있다.

인공신경망 시스템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모바일 메인 뉴스판 중간 배너 영역 아래 ‘에어스 추천 뉴스 영역(베타 버전)’을 마련해 7일 간 ▲사용자가 네이버 모바일과 PC에서 구독한 뉴스 ▲사용자와 관심사가 비슷한 그룹이 구독한 뉴스를 기반으로 NPMI(추천 스코어), 최신성, 다양성 등을 추출, 분석해 맞춤형 뉴스를 추천한다.

따라서 이용자들은 마이피드에서 UGC(이용자 제작 콘텐츠)를 네이버 TV에서 관심사에 따른 동영상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뉴스판에서도 관심사에 따른 뉴스를 확인할 수 있다.

에어스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그룹이 구독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CF(협력 필터) 기술을 바탕으로 하며, 네이버의 ‘콘텐츠 네트워크’에 적용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당 구성원들이 많이 본 콘텐츠 중 관련도가 높은 콘텐츠를 우선 추천한다.

협력필터 시스템 (사진=네이버)

네이버 유봉석 미디어서포트 리더는 “에어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네이버 모바일 홈에서 다양한 영역에 걸쳐있는 개인 관심사에 대한 뉴스를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술을 기반으로 투명한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네이버는 인공신경망 기술인 RNN을 통해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한 내부 연구를 진행 중이다. 해당 기술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구독한 순서까지 기억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정교하게 콘텐츠를 분석하고, 생성된지 얼마 되지 않은 최신 콘텐츠까지 추천할 수 있는 기술로 궁극적으로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추천 시스템이다.

홍하나 기자  0626hhn@kinews.net

<저작권자 © 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이버#에어스#모바일메인 뉴스판

홍하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