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은 25일 코드명 ‘아틱 사운드-M’으로 알려졌던 인텔® 데이터센터 GPU 플렉스 시리즈(Intel® Data Center GPU Flex Series) 제품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한 신규 GPU 제품은 고립되고 사용 제한된(proprietary) 환경의 제약에서 데이터센터가 별도의 개별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인텔은 성능 또는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광범위한 워크로드를 유연하게 처리하도록 구축된 단일 GPU 솔루션을 제공한다. 더불어 미디어 전송, 클라우드 게이밍, AI, 메타버스 및 기타 새로운 비주얼 클라우드 사용 사례 등 다양한 클라우드 워크로드에 대한 총소유비용(TCO) 절감 및 최적화를 구현한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품질, 밀도, 지연시간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이다. 플렉스 시리즈 GPU는 업계 최초로 데이터센터 GPU에 하드웨어 기반 AV1 인코더를 탑재, 경쟁사 GPU 대비 절반의 전력 소모량 만으로 5배 높은 미디어 트랜스코드 처리 성능과 2배 높은 디코딩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또 30% 이상의 대역폭 기능 개선을 바탕으로 TCO를 절감하며, 대중적인 미디어툴, API, 프레임워크, 최신 코덱을 광범위하게 지원한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인텔의 Xe-HPG 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되고 및 하드웨어 공급사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광범위한 생태계 지원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 저작권에 제한을 받지 않고도 CPU 및 GPU 간 미디어 분석, 스마트 시티, 의료 영상 등 다양한 AI 추론 워크로드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다. 

현재 데이터센터 내에서 미디어 처리, 미디어 제공, AI 시각적 추론, 클라우드 게임 및 데스크탑 가상화 등이 급증하고 있다. 비주얼 클라우드용 데이터센터 GPU 시장은 2026년4까지 1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프트웨어 스택은 가속 컴퓨팅을 위한 생산적인 경로를 제시하는 oneAPI 기반으로 구동되며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저작권으로 인한 경제적, 기술적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 언어와 병렬 모델을 보완하는 안전하고 입증된 도구들을 통해 하드웨어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독점 개발언어 종속현상에 대한 개방형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인텔 CPU와 GPU에서 다양한 조합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휴대용 코드를 개발할 수 있다.

인텔 데이터센터 GPU 플렉스 시리즈는 먼저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게이밍, 미디어 처리 및 제공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인텔 #GP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