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투데이 광장 인터뷰/탐방 스타트업 열전
날씨 전문가가 만든 O2O 주차앱 '파킹박'[스타트업 탐방] 케이웨더 출신 박흥록 와이즈모바일 대표 인터뷰

[키뉴스 이길주 기자] 와이즈모바일은 2015년, 2016년 행정자치부 선정, 공공데이터DB활용, KB금융지주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우수기업 3호로 선정됐다. 크라우드 펀딩으로 성공한 스타트업이다. 이 회사의 성공은 비싼 주차비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였다. 주차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사업화 및 구체화해서 실생활에 적용한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등록된 차량의 수 2016년 말 2천200만대를 돌파했고, 친환경 전기차도 1만 시대에 들어섰다. 자동차 수가 꾸준히 증가 추세로 주차공간과 주차요금에 대한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와이즈모바일은 이런 기존 주차장 관련 문제해결 및 그에 대한 솔루션과 주차장 정보 제공에 이어 주차장 운영 및 결제 방식에 대한 해결방안을 사업화해 주차요금 걱정을 덜어주는 주차비를 아끼는 앱 '파킹박'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파킹박은 위치기반으로 전국 공영, 민영, 조건부 무료, 전기차 충전소, 카셰어링, 제휴 주차장 정보를 제공하고, 서울 경기 110군데 타임커머스 방식의 주차비 결제 및 제휴 주차장 주차비 할인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시간 주차장 주차가능면 정보제공과 인천공항 발렛파킹 및 안심주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O2O주차 서비스 앱 '파킹박 '박흥록 대표

케이웨더 마케팅본부장 출신 대표, 위치기반 DB로 주차 서비스 시작

와이즈모바일의 박흥록 대표는 "요즘 파킹박을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며 웃음으로 기자를 맞이했다.

박 대표는 케이웨더 마케팅 본부장으로 10년간의 직장생활을 경험한 바 있다. 기획, 개발, 마케팅 등 박 대표 손을 거치지 않은 분야가 없을 정도로 날씨에 관한 한 베테랑이다. 케이웨어의 광범위하고 정확한 위치기반 DB를 적극 활용해 날씨만이 아닌 2차, 3차 부가적인 서비스를 추가하고 싶은 생각에 주차문제가 커다란 사회문제임을 인지하고 파킹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파킹박은 현재 전국 3만5천여 개 주차장 정보와 140개 제휴 주차장 할인, 길안내를 위한 내비게이션 연계서비스 등 조금이라도 주차비를 아끼려는 알뜰족에게 맞춤형 주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날씨 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인천공항 발렛파킹 및 안심주차 서비스는 이미 인기다. 고객 차량의 계기판을 포함한 총 5장의 사진을 이용내역에 업로드 해 드리는 차별성으로 이용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안전하게 믿고 사용 중이다.

또한, 주차시간 알림서비스와 주차 위치 안내, 즐겨찾기 기능, 개인화 설정 및 주차 조건별 필터링 검색을 통해서 최적의 주차장을 안내한다. 시간과 경제적 측면을 다 고려한 시스템으로 재구매율 빈도도 높다.

위치기반으로 주차장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파킹박 서비스 앱

특히, 서울. 부산 핫플레이스 중심의 30여곳 특정장소 및 위치, 주차비의 적정성 등을 분석, 최적화한 주차장을 추천해 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는 와이즈모바일만의 가진 이점이다. 회사는 코트라 해외진출 유망 기업에도 채택되어 2년 동안 홍보 및 관리를 지원받는다.

박 대표는 "20개 주차장으로 시작하여 현재 140개 주차장을 확보했고, 올해 안으로 200개 주자창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성장 모습이 보여 꿈을 더 꿀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장비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은 곳은 관리자페이지 접속을 통해서 1시간 단위 및 실시간으로 근무자가 입력하도록 진행 할 계획이며, 개인 및 일반인에 대한 주차장 공유신청 및 이용서비스로 확대 준비 중이다"고 전했다.

또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점차적으로 넓혀 가성비 좋은 주차장을 이용자에게 제공 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서대문구에 위치한 와이즈모바일

그는 현재의 와이즈모바일이 있기까지는 팀 구성이 가장 큰 힘이었다 한다. 그는 팀 빌더를 가장 중요시 여겼다. "스타트업이란 끈기가 필요하고 함께 같은 목표를 가지고 꿈을 향해 나아가는 특성이 있는 터라 팀 구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가장 힘든 작업도 팀 빌더며 팀 확장에도 신중을 기하고 있다" 강조했다.

앞으로 그는 "기술적인 부문에 있어서는 무정차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과 금융권과의 제휴로 주차카드를 별도로 만들어 이용자에게 편리하게 주차비 걱정없이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고 싶고, 인천공항 발렛파킹 및 안심서비스를 서울역으로 확장할 것이다"며 "상황조건에 따른 모바일 매쉬업 서비스를 통해 모든 것을 해결 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모바일 생활혁명을 이루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길주 기자  awzwy1017@kinews.net

<저작권자 © 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타트업#와이즈모바일#매쉬업#주차#파킹박#발렛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키뉴스를 만나보세요.  키뉴스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이길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