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컴퓨팅
KISA, 스마트홈 IoT 보안대응 '버그바운티' 활성화9월까지 2개월간 'IoT 보안취약점 집중 신고기간' 운영

[키뉴스 박근모 기자] 스마트홈 가전 등 사물인터넷(IoT) 기기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한 신종 보안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이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다.

KISA는 IoT 기기의 취약점을 집중 접수·처리하는'IoT 보안취약점 집중 신고기간'을 오늘(1일)부터 9월말까지 2개월 간 운영한다.

IoT 보안취약점 신고는 '소프트웨어(SW) 신규 취약점 신고포상제(버그바운티)'의 일환으로 최근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스마트홈 기기, 드론, 인공지능(AI) 스피커 등의 최신 버전 SW(펌웨어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규 보안취약점(제로데이 취약점)을 대상으로 한다.

KISA는 IoT 취약점 집중 신고기간을 통해 다양한 IoT 기기에 대한 신규 보안 취약점을 신고․접수 받아 영향도를 분석·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관련 제조사에는 취약점 해결조치를 요청 처리하고, 신고 당시 보안 업데이트가 나오지 않은 소프트웨어 취약점 중 실제 공격에 악용될 경우 다수의 국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건에 대해서는 3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신고 포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동근 KISA 침해사고분석단장은 "KISA는 IoT 침해사고 예방을 위한 버그바운티 활성화 이외에도 IoT기기 보안시험 확대, 2017 해킹방어대회에 추진되는 IoT 보안취약점 찾기 행사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IoT 융합보안 내재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SW 신규 취약점 버그바운티는 보호나라 홈페이지(www.boho.or.kr) 내 신고페이지를 통해 국내외에 거주하는 한국인이면 누구나 신고·접수가 가능하다.

박근모 기자  suhor@kinews.net

<저작권자 © 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소프트웨어#SW#IoT#사물인터넷#버그바운티#취약점#제로데이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키뉴스를 만나보세요.  키뉴스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박근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