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이벤트_171211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상단여백
HOME 뉴스 스마트카
테슬라 “모델Y 생산도 모델3 플랫폼 활용한다”효율성 증대와 생산비 절감 노려

[키뉴스 김동규 기자] 테슬라가 SUV 모델Y를 모델3의 플랫폼을 활용해 제작한다고 밝혔다. 2일(현지시간)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테슬라가 모델Y제작을 위한 별도의 차량 플랫폼을 제작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플랫폼은 자동차 차체와 같은 기본 구조를 말한다.

2일 열린 올해 2분기 테슬라 컨퍼런스콜에서 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모델Y 제작을 위해 지금까지 사용했던 자동차 구조에서 완전히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테스크의 발언 전까지는 모델Y는 기존 테슬라 차량들과 완전히 다른 형태로 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2020년까지 시장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모델Y는 모델3의 플랫폼을 활용해 제작될 예정이다.

테슬라가 모델Y를 모델3 플랫폼을 활용해 제작하기로 결정한 배경에는 보다 원활한 대량생산이 꼽힌다. 머스크는 “임원 회의를 통해 모델3의 플랫폼을 사용해야 시장에 모델Y를 더 빠르게 출시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이번 결정으로 모델Y 관련해 기술적인 측면과 생산 측면에서 위험성을 줄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머스크가 말한 것을 뒤집은 것이다. 당시 머스크는 모델Y 제작에 모델3와 완전히 다른 플랫폼이 사용된다고 말한 바 있다.

테슬라 모델Y 추정 이미지 (사진=일렉트렉)

머스크가 한 분기만에 모델Y 생산 전략을 바꾼 것은 현실적인 문제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마다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은 자동차 완성차 업계에서는 위험한 시도로 인지되기 때문이다. 생한 효율성 증대와 비용 절감에서 단일 프레임이 더 안정적이라는 것이다

매체는 “메이저 완성차 업체들도 단일 자동차 플랫폼을 사용해 여러 종류의 자동차를 생산해 내고 있다”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GM에서 하나의 자동차 플랫폼을 활용해 셰비, 뷰익, GMC, 캐딜락 등의 다른 종류의 브랜드 차량을 만드는 것을 들 수 있다”고 전했다.

김동규 기자  dkim@kinews.net

<저작권자 © 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테슬라#모델Y#모델3#SUV#엘론 머스크#단일 플랫폼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키뉴스를 만나보세요.  키뉴스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김동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