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중국 기업 투자 약화되는 점에서 주목
버텍스, 싱가포르 테마섹이 주도하는 VC

버텍스벤처스가 투자한 호라이즌로보틱스 로고. /자료=호라이즌로보틱스
버텍스벤처스가 투자한 호라이즌로보틱스 로고. /자료=호라이즌로보틱스

싱가포르 버텍스벤처스가 중국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할 다섯번째 펀딩 라운드를 통해 최소 3억7500만달러(약 4638억원)를 모금한 것으로 집계됐다. 버텍스벤처스는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테마섹이 주도하는 벤처캐피탈이다. 버텍스벤처스가 미국 증권선물거래소(SEC)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이미 미국 내 9개 투자사로부터 투자금 납입을 약속 받았다. 

이들 미국 투자사가 약정한 금액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명기되지는 않았다. 다만 로이터는 이들의 투자 약정액이 약 5억달러로, 해당 펀드의 초기 모금 목표액 4억달러를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 확산과 미중간 무역 분쟁 탓에 중국 내 벤처 투자가 크게 감소했고, 특히 미국 금융권의 중국 기업에 대한 투자가 약화됐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산업데이터 제공업체 프레친(Preqin)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사이 중국 내 벤처 투자는 총 735억달러로, 1년 전 같은 기간 대비 42% 빠졌다. 미중 무역분쟁이 시작된 지난 2019년 이래 최저 수준이다. 

다만 그동안 버텍스벤처스의 중국 스타트업 투자 성과가 워낙 양호했기에 이번 결과만 놓고 중국 벤처 투자 시장 회복을 논하기는 이르다. 지난 2008년 중국 베이징⋅상하이⋅선전에 사무소를 개설한 버텍스벤처스는 그동안 IT 및 헬스케어 투자에서 좋은 실적을 거뒀다. 배터리 제조업체 SES, AI(인공지능) 솔루션 업체 호라이즌로보틱스, 바이크공유 서비스 모바이크에 각각 초기 투자자로 참여했다. 

이 중에 모바이크는 중국 음식 배달 플랫폼 메이투안이 2018년 인수했고, 호라이즌로보틱스에는 독일 폴크스바겐이 168억위안(약 3조원)을 투자하는 등 초기 투자자로써 큰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창립 이래 100개 이상의 스타트업에 투자해 다수의 유니콘(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 기업으로 육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