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드구독이벤트_171204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상단여백
HOME 뉴스 뉴테크
마약 밀반입·무기전달...드론범죄 어떻게 막나주파수교란·레이저·바이러스 주입 등으로 드론 방어 가능

[키뉴스 김동규 기자] 드론이 범죄에 사용되는 빈도가 점차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현지시간) 외신 엔가젯은 전 세계에서 마약밀수, 교도소 무기 전달 등 범죄에 드론을 포함한 무인항공기가 사용되는 빈도가 높아진다고 보도했다.

특히 미국과 멕시코 국경 사이에서 마약 거래에 드론이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미국 국경수비대는 28파운드의 헤로인을 드론을 사용해 밀반입하려던 사람 2명을 체포했다. 같은해 애리조나주에서도 드론을 활용한 마약 밀수범이 잡혔다. 곤잘로 쿠리엘 판사는 “범죄자들의 드론 사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법원도 이런 종류의 사건이 사회에 위협이 된다는 점을 확실이 인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에서도 드론 관련 범죄가 늘어나고 있다. 작년 한해 영국에서는 총 3456건의 드론 관련 범죄가 발생했다. 이는 하루에 약 10건의 드론 범죄가 발생하는 것으로 2015년에 비해서 3배 증가했고, 2014년에 비해서는 12배가 증가한 것이다. 마약을 운반하는 것부터 감옥 안 죄수들에게 무기를 전달하는 등에 드론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영국의 최신 항공모함인 HMS퀸엘리자베스호에서도 드론 관련한 사건이 발생했다. 한 사진작가가 드론 촬영을 하다가 퀸엘리자베스호를 발견했는데 별다른 제지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 작가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드론으로 본 항공모함은 마치 유령선 같았다”며 “우연히 항공모함을 찍게 된 것은 분명한 내 잘못이었지만 만약에 다른 끔찍한 일에 드론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호주에서도 드론 관련 범죄가 늘고 있다. 올해 초 호주 법집행 당국은 92kg의 코카인 밀매 시도 용의자 7명을 붙잡았다. 놀라운 사실은 이 범죄에서는 드론이 마약 운반에 사용되지 않고 마약단속을 하는 경찰을 감시하는데 사용됐다는 점이다. 호주 경찰 관계자는 “범죄자들이 드론을 경찰을 감시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한번도 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심지어 브라질의 리우 데 자네이루에서는 마약 범죄조직이 드론을 경찰에 협력하는 주민들을 찾아내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새로 만들어진 경찰서에 어떤 사람들이 드나드는지를 집중적으로 보면서 혹시 모를 경찰 협조자들을 가려낸다는 것이다.

드론이 비행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드론 범죄 저지 시도 활발...주파수교란·레이저 등

전 세계적으로 드론 관련 범죄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에 대항하는 움직임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프로스트앤설리반의 마이클 블레이즈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드론을 막기 위한 시장도 5억~10억달러 정도에 형성돼 있다”며 “2023년까지 13억달러(1조 4761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고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드론을 저지시키는 방법은 철망이 장전된 샷건부터 미확인 무인기를 찾아내는 훈련된 독수리를 사용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드론을 잡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은 주파수를 교란시켜 드론을 떨어뜨리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미국 해군 특수부대는 지난 7월 스카이세이프사에 150만달러를 주고 무인기 전파교란장치를 개발했다.

하지만 민간에서 주파수교란방식을 사용하기는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의 규정에 위배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에서 주로 안보와 관련된 군, 경찰등에서 주파수교란 장치가 먼저 활용되고 있다. 호주의 드론쉴드사는 ‘드론건’이라는 주파수 방해장치를 만들었다. 드론건은 2km이내의 2.4GHz의 주파수 밴드를 차단해 드론을 즉시 착륙시키거나 출발지로 되돌아가게끔 만든다.

이 회사는 드론건 말고도 특정 지역에 접근해오는 드론을 식별해 알려주는 시스템도 제작했다. 이미 미국의 많은 교도소에서 이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고 2015년 보스턴 마라톤때는 드론 프리존을 설정하는데 활용됐다. 매체는 “주파수교란방식이 주변의 다른 주파수를 교란시켜 장애를 발생시킬수도 있기에 ‘레이저’도 드론 처치에 사용된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드론에 바이러스를 주입시키는 방법도 드론을 활용한 범죄를 막는데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파수를 교란시키는 드론건 시연 모습 (사진=드론쉴드)

김동규 기자  dkim@kinews.net

<저작권자 © 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드론#마약#보안#드론범죄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키뉴스를 만나보세요.  키뉴스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김동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