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블 기기 및 웨어러블 기기 등의 센싱 용도에 최적

로옴(ROHM) 주식회사는 물질의 검출을 필요로 하는 포터블 기기 및 웨어러블 기기용으로 업계 최소 수준인 1608 사이즈(1.6mm×0.8mm)를 실현할 수 있는 단파장 적외선(이하, SWIR : Short Wavelength Infrared) 소자의 양산 기술을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SWIR은 물이나 얼음, 가스 등이 특정 적외선 파장을 흡수하는 특성을 활용해 의료 분야에서의 혈중 산소 포화도 및 혈당치 측정 장치의 광원, 식품 분야에서 야채나 과일의 수분량 및 당도 측정 등 각종 센싱 분야에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포터블 기기의 센싱 용도로 유기 EL 패널을 투과해 검출이 가능하며, 웨어러블 기기의 헬스 모니터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시작되고 있다.

로옴은 가시광선 LED 및 근적외선 LED 등 화합물 반도체의 양산으로 기술을 응용해 소형 면실장 패키지인 1608 사이즈의 SWIR 소자를 실현할 수 있는 양산 기술을 확보했다. 발광측 LED는 패키지 형상 (몰드 타입, 렌즈 타입)과 파장 대역(1050nm~1550nm)을 조합한 10개의 기종을 라인업으로 구비할 예정이다. 수광측 포토 다이오드는 패키지 (1608 사이즈, 20125 사이즈)와 광 검출부의 사이즈에 따라 4개 기종을 라인업으로 구비할 예정이다.

로옴은 이번 기술을 사용한 SWIR 소자의 샘플을 오는 3월 출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로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