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성능 HX 및 H⋅P⋅U 시리즈로 출시
올해 350종 노트북에 탑재 예정

13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는 350종의 노트북에 탑재된다. /사진=인텔
13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는 350종의 노트북에 탑재된다. /사진=인텔

인텔이 노트북PC용 최신 프로세서 신제품을 국내에 출시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 세계 PC 출하량 역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신규 프로세서를 통해 시장 침체를 극복할 지 주목된다. 

인텔코리아는 13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를 국내에 출시하고 주요 노트북 제조업체에 본격 공급한다고 2일 밝혔다. 신제품은 초고성능 HX를 비롯해 H⋅P⋅U 라인으로 구성됐다. 

전문가용 노트북과 게이밍 노트북에 적합한 13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HX 프로세서는 24코어를 탑재, 최대 5.6㎓ 클럭속도를 지원한다. 인텔은 지난해부터 성능을 담당하는 퍼포먼스 코어, 전력 등 효율을 중시하는 에피션트 코어를 중앙처리장치(CPU)에 적용했다. HX 프로세서에는 퍼포먼스 8개, 에피션트 16개가 탑재됐다.

HX 프로세서는 기존 세대(12세대 인텔 코어 i9-12900HK) 대비 작업 처리 속도(멀티 스레드 기준)가 최대 49% 개선됐다. 3차원(3D) 렌더링 성능은 79% 향상됐다. 인텔은 HX 외 고성능용(H), 일반용(P), 초경량용(U) 등 다양한 제품으로 노트북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늘렸다. 

이번 신제품은 삼성전자·LG전자·휴렛팩커드(HP)·레노버·에이수스·에이서 등 국내외 제조사에 공급, 올해 350종의 노트북에 탑재될 예정이다.

인텔은 이보(EVO) 업데이트도 공개했다. 이보는 저전력이면서 고성능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인텔은 노트북에서도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는 '유니슨' 규격을 추가했다. 파일 전송도 가능하다. 안드로이드나 iOS 등 스마트폰 UX를 노트북에서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인텔은 모니터, 스토리지, 무선 헤드셋 외 마우스·키보드 등에도 이보 인증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올해 전 세계 PC 출하량 예상치가 2억6700만대로 전년 대비 6.8%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16% 줄어든데 이어 2년 연속 역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본 것이다. 

최원혁 인텔코리아 상무는 "다수의 PC 제조사에서 13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사용자들에게 우수한 노트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며 "인텔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13세대 인텔 코어 HX프로세서 등 신규 제품 라인업과 이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노트북 시장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