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소재/부품
도시바, 中 하이센스에 TV부문 자회사 매각하이센스, '도시바 영상 솔루션' 주식 95% 1272억원에 매입

[키뉴스 홍하나 기자] 일본의 전자기기 제조회사 도시바가 경영위기로 인해 자회사를 중국 기업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도시바는 중국 TV제조사 하이센스에 TV부문 자회사 '도시바 영상 솔루션'을 매각하기로 했다고 외신 더버지가 1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하이센스는 도시바 영상 솔루션 주식 95%를 약 1272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 이로써 도시바는 이 자회사의 지분 5%만 보유하게 된다. 이번 거래는 내년 2월초 완료될 전망이다.

도시바는 중국 TV제조사 하이센스에 TV부문 자회사 '도시바 영상 솔루션'을 매각하기로 했다. (사진=더버지)

도시바의 자회사 매각은 영업적자로 인해 실적개선이 어렵다는 판단 하에 이뤄졌다. 도시바의 TV부문 자회사인 도시바 영상 솔루션은 지난해 영업손실 6조 226억원을 기록했다.

게다가 도시바는 미국 원전 자회사 손실 등 사업위기에 처하자, 자본잠식으로 상장 폐지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업 부문 매각을 추진해왔다. 도시바는 1960년 일본에서 최초로 컬러TV를 판매하며 일본 TV 제조산업을 주도했지만 한국과 중국 기업에개 점차 밀렸다.

반면 중국의 TV제조사인 하이센스는 지난해 일본 시장에서 점유율 7.2%로 5위를 차지했다. 하이센스가 이번 매각으로 도시바와 시너지를 내 일본 시장 점유율을 높인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한편 하이센스는 최근 글로벌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도시바 영상 솔루션 매각으로 하이센스는 도시바 TV의 제품, 브랜드, 운영서비스 등의 사업과 글로벌 브랜드 사용권을 약 40년 동안 갖게 됐다.

홍하나 기자  0626hhn@kinews.net

<저작권자 © 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시바#하이센스#제조사#TV#도시바 영상 솔루션

홍하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