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이벤트_171211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상단여백
HOME 뉴스 뉴테크
텐센트 "AI 엔지니어 100만명 더 필요하다"2017 글로벌 AI 텐센트 백서...현재 AI엔지니어 30만명 추산

[키뉴스 홍하나 기자]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 엔지니어가 30만명에 불과하다. 수백만명이 더 필요하다"

중국 기술 기업 텐센트는 전세계 IT기업들이 AI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AI 기술 개발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텐센트는 전세계 AI 동향에 대해 조사한 '2017 글로벌 AI 텐센트 백서'를 발간했다고 외신 더버지가 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중국 기술 기업 텐센트는 전세계 IT기업들이 AI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AI 기술 개발 인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사진=더버지)

이는 텐센트 연구기관이 조사한 '2017 글로벌 AI 텐센트 백서'에 나온 내용이다. 전세계적으로 AI 연구자 및 실무자가 30만명으로 추산되나 시장에서는 수백만명을 필요로하는 상황이다.

글로벌 기술 대기업들은 AI엔지니어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수 년간의 경력이 있는 사람의 연봉은 최소 3억2천만원에서 5억4천만원에 달한다. 하지만 한 연구소에서 AI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약 1만명의 연구원들이 필요하다. 규모가 작거나 자본이 부족한 연구소에서는 인건비가 부담되는 셈이다.

텐센트의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약 30만명의 연구원중 20만명은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고용되어 있는 반면 나머지 10만명은 여전히 연구에 몰두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최근 컴퓨터, AI 교육은 최근 몇 년 동안 급증해왔으나 교육 과장 수료 시기는 개인에게 달렸다.

이 보고서는 AI 연구 개발이 글로벌 경쟁으로 치닫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전문가들은 미국이 글로벌 AI 경쟁에서 중국보다 뒤쳐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정부는 최근 2030년까지 AI 분야에서 세계의 리더가 될 거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AI 기술개발 주요 국가로 미국, 중국, 일본, 영국을 꼽았다.

홍하나 기자  0626hhn@kinews.net

<저작권자 © 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텐센트#인공지능#AI#개발자#엔지니어#AI엔지니어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키뉴스를 만나보세요.  키뉴스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홍하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