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Cadence Design Systems, Inc.)는 자사의 디지털 검증 툴과 ARM이 최근 출시한 TCS23(토탈 컴퓨트 솔루션: Total Compute Solutions)을 활용해 고객들이 칩 설계를 마치고 제조 준비단계로 들어가는 ‘테이프아웃(Tapeout)’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ARM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13일 밝혔다.

ARM이 최근 선보인 모바일 컴퓨팅 플랫폼인 TCS23은 Arm Cortex®-X4, Arm Cortex-A720, Cortex-A520 CPUs, Immortalis™-G720, Mali™-G720 and Mali-G620 GPUs가 포함돼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케이던스는 ARM의 TCS23을 활용해 고객이 전력 및 성능 목표를 달성하도록 3nm 및 5nm 노드용으로 포괄적인 RTL-to-GDS 디지털 플로우 RAK(Rapid Adoption Kit)를 제공했다.

특히 케이던스의 세레브러스(Cerebrus)는 ARM의 AI 기반 설계 최적화 기능을 제지원해 Cortex-X4 CPU에서 타이밍(TNS) 50% 개선, 셀 면적 27% 감소, 누설 전력 27% 개선 성과를 내며 ARM이 소비전력(Power), 성능(Performance), 면적(Area) 등 이른바 PPA 장점을 구현한다.

또 IP 검증을 통해 생산성을 높여주는 RAK(Rapid Adoption Kit)는 TCS23 사용자에게 네 가지 핵심 혜택을 제공한다. 첫째, 케이던스 세레브러스(Cerebrus)는 디지털 칩 설계를 자동화하여 수동 방식보다 생산성을 향상 시켜 준다. 둘째, 케이던스 아이스패셜(iSpatial) 기술은 향상된 예측 가능성과 PPA를 제공한다. 여기에 통합 구현 흐름을 제공해 궁극적으로 설계 마감 시간을 단축해준다. 셋째 RAK에 혁신적인 스마트 체계 플로우를 통합하여 대규모 고성능 CPU의 처리시간을 단축할 뿐 아니라 경로 기반 분석 제공을 통해 정확하게 설계를 마감할 수 있다. 넷째 RAK는 케이던스 Innovus Implementation System의 활동 인식 전력 최적화 엔진을 활용하여 동적 전력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케이던스는 ARM TCS23 사용자에게 검증 플로우를 제공해 전반적인 검증 처리량을 개선하고 최첨단 소프트웨어 디버그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와 함께 케이던스의 포괄적인 검증 솔루션 VIP를 TCS23에 지원해 고객이 TCS23 기반 SoC를 조립할 때 출시까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여기에 가상 및 하이브리드 플랫폼 참조 설계에 케이던스 헬륨 스튜디오(Helium Studio)는 물론 ‘다이내믹 듀오’라고 불리는 케이던스의 팔라디움(Palladium) 및 프로티움(Protium) 플랫폼을 통해 초기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검증을 지원하는 ARM Fast 모델이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케이던스 #A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