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추진 강소기업 100 과제 선정

 

로봇모션 제어 전문 알에스오토메이션(대표 강덕현)은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 강소기업 100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과제명은 ‘정전용량식 엔코더를 활용한 로봇용 서보모터의 구동모듈 개발’로 충남대와 서울대가 위탁연구개발기관으로 함께 참여한다. 소관부처는 중소벤처기업부다.

이번 과제로 알에스오토메이션은 로봇 제어 핵심 기술을 집적해 엔코더, 드라이브, 모터 및 자체 알고리즘을 탑재한 일체형 구동모듈(스마트 액추에이터)을 개발한다. 특히 세계 최초로 정전용량식 엔코더를 활용해 진동과 온도 등 외부 환경에 강한 동시에 고성능 스마트 서보제어 기술로 초소형화, 자가화, 고신뢰성화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정전용량식 엔코더는 협동로봇, 산업용 자동화 장비, 자율이동로봇(AMR), 모바일로봇은 물론 국방 유도무기에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첨단기술이다.

국내 로봇 산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지만 모터, 제어기, 엔코더 등 각종 부품이 개별로 구성돼 가격경쟁력이 낮고 완성 제품의 무게와 부피가 증가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번 과제로 미래 협동로봇 등에 활용되는 핵심 부품인 스마트 액추에이터의 국산화에 성공한다면 대규모 수입 대체 효과를 거둘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알에스오토메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