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0-12 14:02 (월)
AMD-펭귄컴퓨팅, 코로나19 연구 대학에 HPC 시스템 제공
상태바
AMD-펭귄컴퓨팅, 코로나19 연구 대학에 HPC 시스템 제공
  • 김주연 기자
  • 승인 2020.06.0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의 2세대 에픽 프로세서./AMD

AMD는 기술 협력 업체 펭귄컴퓨팅(Penguin Computing Inc.)과 함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연구를 위한 AMD 프로세서 기반 고성능컴퓨팅(HPC) 시스템을 뉴욕대학교(NYC),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라이스 대학교에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또 AMD는 펭귄 컴퓨팅에 자사 에픽(EPYC) 및 라데온 인스팅트(Radeon Instinct) 탑재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을 기증, 신청자들에게 연구를 위한 원격 슈퍼컴퓨팅 기능을 제공하기로 했다. AMD가 기증한 시스템은 COVID-19 연구자들에게 통합 7 페타플롭스 이상의 컴퓨팅 성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연구를 수행하는 전 세계 과학자들은 별도의 이메일(COVID-19HPC@amd.com)로 연구 계획서를 제출해 펭귄 컴퓨팅의 AMD 프로세서 기반 원격 클라우드 HPC 클러스터에 대한 접근을 요청할 수 있다.

수혜 대학들은 새로운 컴퓨팅 기능을 유전체학, 백신 개발, 감염학, 모델링 등 전염병 관련 워크로드 전반에 걸쳐 활용할 예정이다.

NYC는 AMD의 컴퓨팅 자원을 향후 변종 코로나 및 사스 바이러스 치료용 약물 개발, 방대한 양의 생물 의학 관련 연구 결과 검색, 환자 검사 결과 분석, 그리고 경제 위기 속 유권자들의 정치적 태도와 투표 성향 분석에 활용할 계획이다. MIT는 델링, 테스트, 치료와 같은 단기적 목적에서부터 새로운 치료법과 백신 개발 같은 중장기적 목표를 포함해 코로나19 해결을 위한 연구 전반에 참여하고 있다. 

라이스 대학교 이론 생물물리학 센터(Center for Theoretical Biological Physics) 연구원 호세 오누쉬크(José Onuchic)는 인플루엔자 A 관련 예전 연구를 참고하여 코로나바이러스 표면 단백질이 어떻게 인간 세포에 침투하는지 연구하고 있다. 또 다른 과학자인 피터 울린스(Peter Wolynes)는 그가 제시한 단백질 접힘 관련 기초 이론의 원칙을 활용해 수천 개의 약물 분자를 검사하고 그들이 바이러스 표면의 단백질과 결합하는지 확인해 임상 실험에 가장 적합한 후보들을 가려내고 있다.

AMD는 펭귄컴퓨팅과 협력, AMD 프로세서 기반의 온프레미스 시스템과 펭귄 POD(Penguin’s Penguin on Demand) 클러스터를 정의, 구축 및 제공했다. 펭귄 컴퓨팅의 POD는 데이터뱅크(DataBank)가 기부한 데이터센터 공간에 구축될 예정이다. 펭귄 컴퓨팅과 더불어 엔비디아(NVIDIA), 기가바이트(GIGABYTE) 등 여러 파트너사들 또한 기부를 통해 AMD HPC Fund의 코로나19 연구 지원에 힘을 보태고 있다.

길라드 셰이너(Gilad Shainer) 엔비디아 멜라녹스(Mellanox) 네트워킹 마케팅 부문 수석 부사장은 “초고속 데이터 속도와 스마트 데이터 처리는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 과학적 인사이트를 전달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며, “엔비디아 멜라녹스 HDR 200 기가비트 인피니밴드(NVIDIA Mellanox HDR 200 gigabit InfiniBand) 솔루션은 높은 데이터 처리량, 초저지연성, 그리고 생물과학 시뮬레이션과 코로나바이러스 치료법 개발을 가속화하는 애플리케이션 오프로드 엔진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AMD의 COVID-19 HPC 펀드는 컴퓨팅 자원 제공을 통해 연구기관들의 코로나19 및 타 질병에 대한 의료 연구를 가속화하기 위해 설립됐다. COVID-19 HPC 펀드는 초기 1500만 달러(182억5350만 원) 상당의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 기부로 시작해 로렌스 리버모어 국립 연구소(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 소재 코로나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 성능을 약 두 배 가까이 증가시키는 기술과 자원들을 제공해왔으며, AMD가 제공한 기술과 자원들은 코로나19 연구를 위한 분자 모델링에 필요한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고 있다.

AMD CEO 리사 수(Lisa Su) 박사는 “고성능 컴퓨팅 기술은 특정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치료법과 백신 개발을 가속화하는 등 현대 바이러스 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AMD와 기술 파트너들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컴퓨팅 능력을 향상시키고 미래 의학 연구를 지원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전 세계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