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뉴테크 동영상 TV
기업은 왜 블록체인을 하려고 하는가?블록체인 입문강좌(2) 블록체인의 4가지 기술 요소

[이병희 기자] “블록체인 기반의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신뢰가 쌓이면서 우후죽순처럼 생길 것이다. 이렇게 가는 세상이 블록체인이 가져올 산업 생태계 혁명이다.”

박세열 한국IBM 실장은 블록체인 이해 강의에서 ‘기업이 왜 블록체인을 하려고 하는가’에 대해 설명하며 블록체인의 미래에 대해 전망했다. 박 실장이 소개한 기업 관점에서 바라본 블록체인의 장점은 크게 네가지다. 첫째, 거래 처리 시간이 일(day) 단위에서 줄어들어 실시간 처리가 가능해지는 시간 절약 효과. 둘째 중개자의 오버헤드 및 비용이 감소하는 비용절감 효과.

셋째, 조작, 사기 및 사이버 범죄가 감소하는 위험감소 효과. 넷째 프로세스 공유 및 위변조가 불가능한 신뢰확산 효과 등이 바로 그것이다.

박세열 실장은 이어 이러한 효과를 보는 블록체인 도입을 위해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에 대해 소개했다. 첫째가 분산 원장기술이다. 블록의 체인으로 연결해 위변조하기 힘들게 만드는 기술을 뜻한다. 둘째는 프라이버시와 보안 기술이다.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경우 누구나 참여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참여자의 인증을 거치고 접근을 허용하는 기술이 필요한 것.

박세열 한국IBM 실장이 기업 관점에서 블록체인이 어떤 장점이 있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셋째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기술이다. 비즈니스 네트워크 안에서는 자산과 거래 유형이 다 다를 수 밖에 없는데. 이를 로직으로 지원하도록 구현하는 기술이다. 넷째는 합의다. 중개자가 없어지기 때문에 비즈니스와 네트워크의 신뢰를 만들어가야 하는데 합의라는 알고리즘이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박세열 실장은 “분산 원장기술, 프라이버시와 보안기술, 스마트계약, 합의 등이 모여 기업이 필요로 한 블록체인 기술이 구현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비즈니스를 위한 블록체인의 특징에 대해 설명했다. 첫째는 자산 추적이 가능해 어떤 참여자에 의해 언제 거래가 수행됐는지 투명하게 가시성이 확보된다는 점이다. 둘째는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거래정보가 일관성 있게 하나의 관점(view)로 공유됨으로써 신뢰가 제공된다는 것. 셋째는 위변조가 어려워 참여자들간의 분쟁을 쉽게 빠르게 해결하는 불변성, 넷째는 오류나 사기 위조에 대해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최종성 등이 특징이다.

* 키뉴스TV는 4회에 걸쳐 블록체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블록체인 전문가인 박세열 한국IBM 실장의 강연을 게재합니다. 이 영상은 (1) 블록체인 개요 (2)기술적 특징 (3)글로벌 현황, (4) 구축사례 및 시사점 등으로 나눠 게재됩니다.

이병희 기자  shake@kinews.net

<저작권자 © 온라인 디지털 경제미디어 키뉴스(KI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록체인#IBM 블록체인#박세열#블록체인 기술#블록체인 도입#블록체인 개발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키뉴스를 만나보세요.  키뉴스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

이병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