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억원 규모 국책과제 선정...첨단 모빌리티 관련 기술개발 추진

모빌리티 전문기업 우수AMS(대표 김선우)가 ‘첨단 모빌리티 구동시스템의 고장진단 및 예지를 위한 SoC 기술개발’ 국책과제의 공동 연구개발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해당 국책과제는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가 주관하는 ‘신시장 창출을 위한 수요 연계 시스템 반도체 기술개발(R&D)’ 사업의 일환으로, 국책과제 사업비 전체 규모는 총 82억원이다. 주관기관은 수퍼게이트이며 우수AMS, 큐알티,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해 오는 2025년까지 기술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우수AMS는 본 과제에서 UAM(도심항공교통)용 고출력 모터·인버터 및 PHM SoC 인버터 통합 보드 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시스템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첨단 모빌리티 구동시스템의 상태 모니터링을 통한 고장 진단 및 예지뿐만 아니라, 스마트 팩토리와 국방 등 전동화 구동 시스템이 쓰이는 다양한 분야로 PHM 기술을 확대 적용할 수 있어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우수AMS가 현재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항공 전용 모터∙인터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만큼 본 국책과제가 완료되는 시점에 시스템과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