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9-28 15:30 (월)
APS홀딩스, FMM 개발 정부 과제 수행기관 선정
상태바
APS홀딩스, FMM 개발 정부 과제 수행기관 선정
  • 안석현 기자
  • 승인 2020.06.0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이저 방식으로 생산한 섀도마스크용 스틱. 이 같은 스틱이 여러개 모여 한 장의 섀도마스크를 형성한다. /사진=APS홀딩스
레이저 방식으로 생산한 섀도마스크용 스틱. 이 같은 스틱이 여러개 모여 한 장의 섀도마스크를 형성한다. /사진=APS홀딩스

APS홀딩스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기술개발(소재부품패키지형) 사업인 ‘AMOLED FMM 제조기술개발’ 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파인메탈마스크(FMM⋅섀도마스크)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조시, 적⋅녹⋅청색 유기물질을 정확한 위치에 증착시키기 위해 필요한 금속판이다. 

우리나라는 FMM은 물론, FMM의 원재료인 인바(Invar, 니켈⋅철 합금) 시트까지 일본에 의존하고 있다. FMM은 다이니폰프린팅(DNP)⋅도판프린팅, 인바 시트는 히타치메탈이 공급한다.

APS홀딩스는 이번 정부 과제를 통해 양산 라인에 적용 가능한 FMM과 인바 시트 가공 기술을 국산화한다는 목표다. APS홀딩스는 ‘비에칭법에 의한 고해상도 OLED용 6G급 또는 8G급 FMM 제조 기술 개발’ 과제에 대해 순천대학교 박용범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6세대 하프(Half) 기판 크기에 대응 가능한 600ppi급 FMM 스틱(Stick) 제조기술 개발 ▲열변형이 적은 인바 소재를 활용한 FMM 제조 공정 개발 ▲제조 공정 신뢰성 시험 평가 등을 수행한다.

이번 국책과제는 2023년까지 총 4년간 단계별로 진행된다. 기존 일본 업체들은 식각(에칭)을 통해 인바시트에 구멍을 뚫는 방식으로 FMM을 제조했는데, APS홀딩스는 레이저 기술로 FMM을 생산할 계획이다. 

김치우 APS홀딩스 사장은 “국책과제 선정으로 자사의 레이저 기술을 이용한 FMM 스틱 제조 기술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며 “본 국책과제를 통해, 전량 일본 수입에 의존하는 디스플레이 핵심 부품 소재 국산화 성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