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테크날러지(Qualcomm Technologies, Inc.)는 삼성전자와 세계 최초로 FDD(주파수 분할 다중통신) 대역에서 5G 2x 업링크 및 4x 다운링크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을 동시에 실행하는 데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미래 5G 성능과 유연성을 목표로 이어져온 양사 협력의 결과다.

이번 시험에서는 삼성전자의 최신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 기술을 지원하는 5G 듀얼밴드(dual-band) 및 트라이밴드(tri-band) 기지국 장비와 퀄컴의 스냅드래곤 X75 5G 모뎀-RF 시스템(Snapdragon® X75 5G Modem-RF System)를 탑재한 모바일 폼팩터 테스트 단말기를 연동했다.

영상 업로드, 화상 회의, 소셜 미디어 공유, 클라우드 앱 등 업링크 사용량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업링크 용량 확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

이번 성과는 파편화된 주파수 분할 이중통신(FDD) 대역을 보유한 이동통신 사업자의 유연성을 높여 다양한 시장과 네트워크에서 더 많은 소비자에게 더 빠른 업로드 속도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의 업링크 CA는 FDD+TDD(시간 분할 다중통신) 또는 TDD+TDD 구성으로 구현돼 왔다.

스냅드래곤 X75는 현재 고객 대상으로 샘플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 상용 단말기가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