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은 NeoverseTM(네오버스) 컴퓨팅 서브시스템(CSS) 기반의 맞춤형 SoC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한 에코시스템인 Arm Total Design(토탈 디자인)을 18일 발표했다.

이는 ASIC 설계 회사, IP벤더, EDA 툴 제공업체, 파운드리, 펌웨어 개발자 등 업계 리더들을 통합해 네오버스 CSS 기반 시스템 개발을 가속화 및 간소화한다. Arm 토탈 디자인 에코시스템에 가입한 파트너사는 네오버스 CSS에 우선적으로 접근해 맞춤형 실리콘을 구축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마찰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Arm은 Arm 토탈 디자인을 통해 SoC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중요한 에코시스템 전문 지식을 활용해 AI, 클라우드, 네트워킹, 엣지 등을 포함한 인프라 전반에 걸쳐 Arm 네오버스 기반의 전문 솔루션을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케이던스, 램버스, 시높시스와 같은 파트너사의 사전 통합되고 검증된 IP 및 EDA 툴을 통해 실리콘 설계와 메모리, 보안, 주변 장치 등의 통합을 가속화한다. 

네오버스 CSS, 기타 Arm IP 및 방법론에 대한 전문 지식으로 에코시스템을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는 에이디테크놀로지, 알파웨이브 등 협력사 들의 설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IFS) 및 TSMC를 비롯한 파운드리 협력사들의 최첨단 프로세스 노드와 고급 패키징 기술에 최적화된 기술도 지원하는 한편, AMI와 같은 주요 인프라 펌웨어 제공업체의 네오버스 CSS 위한 상업용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도 제공한다. 

이와 같은 초기 선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업계 전체가 네오버스 CSS에서 빠르게 혁신하고 Arm과 Arm의 파트너들이 20년 이상 투자해온 대규모 인프라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Arm 토탈 디자인은 ASIC 디자인 하우스가 칩을 위한 설계를 시작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 IP 벤더는 네오버스 CSS를 위한 고급 IP를 사전 통합, 검증 및 최적화할 수 있으며, EDA 파트너사는 최첨단 툴 및 워크플로우를 통해SoC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다. 나아가 상업용 펌웨어 솔루션을 실리콘 출시 훨씬 이전에 개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네오버스 CSS 설계가 최첨단 프로세스 노드를 활용하도록 특별히 최적화될 수 있다.

맞춤형 실리콘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 외에도 네오버스 CSS는 새로운 칩렛(chiplet)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진화하고 있다. Arm은 Arm 토탈 디자인 회원사 및 광범위한 에코시스템과 협력해 Arm AMBA CHI C2C, UCle 및 기타 이니셔티브를 통해 업계 전반의 기본 인터페이스,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조율을 촉진함으로써 멀티 다이(multi-die) 칩렛SoC 설계와 관련된 혁신을 지원한다. 서버 CPU, 데이터 센터 AI 엣지 서버, 5/6G 인프라를 대상으로 하는 TSMC 2nm에서 개발되고 있는 네오버스 CSS 기술을 채택한 Socionext의 멀티코어 CPU 칩렛이 대표적인 예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파트너사부터 파운드리, EDA 기술 선도 기업에 이르기까지 Arm 토탈 디자인 에코시스템은 반도체 설계 및 제조 산업 전반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맞춤형 실리콘을 향한 여정을 가속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A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