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전문 기업 에스더블유엠(SWM, 대표 김기혁)이 24일부터 27일까지 삼성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KES 2023(한국전자전)에 참가해 자사의 자율주행 시스템 AP-500을 선보인다.

에스더블유엠은 이번 전시를 통해 국내 최초로 복잡한 도로 환경인 강남 코엑스 주변 공공도로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량을 직접 호출·시승할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가장 복잡한 도로 환경을 가진 강남 지역에서 시범운행을 시연함으로써 AP-500의 성능 및 SW 안정성을 입증하여 국내·외 자율 주행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AP-500 시스템은 이기종 멀티코어시스템인 Heterogeneous Multi-Core로 구성돼 있으며, NPU/CPU/MCU 상호간의 실시간 빅데이터 동기화를 통해 자율주행 AI와 실시간 데이터를 확보하며 동시에 200개 이상의 사물의 인지, 예측, 계획을 수행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1,000TOPS(초당 테라 연산) 자율주행 시스템이다. 자율주행의 ODD(Operation Driving Domain; 운행 주행 계획) 환경이 가장 복잡한 강남 구역에서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할 예정이며 해당 자율주행 기술을 인정받아 KES 2023 혁신상을 수상했다.

에스더블유엠은 첨단 기술이 집약된 AP-500 시스템 기반으로 강남 시연을 위해 KG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인텔 등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협업을 추진해 기술의 완성도를 높였다. KG모빌리티와 차량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성능 향상 시스템 공동 개발을 진행했으며, 티맵모빌리티와 교통 정보 및 경로 탐색 등의 자율주행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협력했다. 또한 인텔 칩 기반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서버급 성능을 갖추고 안정성을 극대화했다.

에스더블유엠은 이번 행사에서 자율주행 시스템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토털 솔루션도 함께 공개한다. 우선 도심 속 자율주행 실시간 관제 센터 체험 행사를 마련했다. 관제 센터는 자율주행 데이터를 축적하고 AI 학습을 통해 도심에서의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는 솔루션이다. 또한 자사의 EveryT 앱을 통한 실시간 예약 서비스와 차 안에서의 자율주행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RSE(Rear Seat Entertaniment, 후석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에스더블유엠은 코스닥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예정이며, 상장 주관회사는 키움증권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에스더블유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