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9-21 10:45 (월)
레진계 잉크리본으로도 빠르게 제품 정보 인쇄한다
상태바
레진계 잉크리본으로도 빠르게 제품 정보 인쇄한다
  • 김주연 기자
  • 승인 2020.06.24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옴은 식품 포장 등의 제품 정보 인쇄에 적합한 서멀 프린트 헤드 'TH3002-2P1W00A'를 출시했다./로옴

로옴은 식품 포장 등의 제품 정보 인쇄에 적합한 서멀 프린트 헤드 'TH3002-2P1W00A'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제품은 신재료와 독자적인 구조를 채택, 마찰력에 강한 잉크리본을 사용해도 해상도 305dpi 기준 1000mm/s의 초고속 인쇄를 구현한다. 전사성(転写性)이 우수한 잉크 리본도 1500mm/s로 동일한 해상도의 인쇄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식품의 가공 현장 및 물류 현장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최근 식품 등의 포장재에는 생산 및 유통 이력 관리를 위해 제조 장소의 고유 기호 및 제조일, 소비 기한 등의 데이트 코드(DATE CODE) 정보가 중요시되고 있다. 영양 성분 표시의 의무화 및 알레르기 표시의 변경과 같은 새로운 식품 표시 제도의 도입에 따라 향후 더욱 인쇄 정보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는 물류 규모의 확대에 따라 물품 라벨을 대량으로 인쇄해야 하는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고정밀도의 고속 인쇄가 가능한 프린트 헤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고속 인쇄에는 전사성이 우수한 왁스계 잉크 리본이 사용됐지만 환경 부하가 적은 포장재에 DATE CODE 정보를 인쇄하는 경우 마찰이나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박리될 우려가 있어 마찰에 강한 레진계 잉크 리본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내찰과성(마찰력에 강하면)이 우수하면 인쇄 속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로옴은 구성 재료와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 레진계 잉크 리본을 사용해도 초고속 고정밀도 인쇄가 가능한 서멀 프린트 헤드 개발에 성공했다.

회사 관계자는 "로옴은 앞으로도 DATE CODE 정보의 인쇄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물류 관리 및 무인 계산대에서 사용되는 전자 태그용으로 고속 고정밀도 인쇄의 특징을 활용한 제품 라인업을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