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지멘스 비즈니스가 전 세계적인 5G 구축 가속화를 돕고 5G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는 하드웨어 솔루션 디자이너를 지원하기 위해 ‘O-RAN 얼라이언스(Open Radio Access Network Alliance)'에 합류했다./멘토, 지멘스 비즈니스

전세계적으로 공공 5G 무선 네트워크의 확장이 계속되고 사설 5G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네트워크의 구축 및 전면적 가동을 위해 여러 공급업체들 간의 성공적인 상호운용성이 점점 더 요구되는 추세다. 5G 무선 네트워크에는 이전 시대와는 달리 광범위한 사양들이 포함돼야하며, 이러한 사양들은 저마다 독자적인 일련의 테스트가 필요하다.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지사장 김준환)는 전 세계적인 5G 구축 가속화를 돕고 5G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는 하드웨어 솔루션 디자이너를 지원하기 위해 ‘O-RAN 얼라이언스(Open Radio Access Network Alliance)'에 합류했다고 23일 밝혔다.

O-RAN 얼라이언스는 선도적인 통신 사업자 및 에코시스템 공급사들의 그룹으로, 5G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 아키텍처 및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의 진화를 위한 개방성, 인텔리전스, 유연성 및 성능 달성에 전념하고 있다. 멘토는 이 얼라이언스의 회원사로서, 구성 능력이 뛰어난 개방형 표준 기반의 네트워크 개발을 위해 검증 및 인증 요건에 집중할 예정이다.

O-RAN은 다수의 기업들이 서로 간의 협력을 통해 가장 비용효율적인 최고의 5G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 상당수의 중심부에 탑재되어 있는 시스템온칩(SoC)은 이를 통해 움직이게 되는 5G 시스템 전반의 맥락 내에서 검증되어야 한다.

멘토는 이를 위해 X-STEP 포스트 실리콘 검증 플랫폼 등을 지원한다. 이 플랫폼은 다양한 부류의 벤더들을 위해 SoC, 베이스밴드 보드 및 안테나 시스템과 같은 5G 구성요소들에 대한 시스템 레벨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지난 2018년 핀란드의 5G 소프트웨어 기업인 사로칼(Sarokal) 인수를 통해 멘토의 품 안으로 들어왔다. 

특히 이 솔루션은 멘토의 벨로체 스트라토(Veloce Strato) 하드웨어 에뮬레이션 플랫폼과 함께 쓰여 5G 네트워크용 프리 실리콘 및 포스트 실리콘 검증 기능을 아우르는 독보적인 검증 흐름을 제공한다.

조 사위키(Joe Sawicki) 멘토의 IC 부문 수석 부사장(EVP)은 “5G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지만, 그 중에서도 테스트가 성공의 열쇠”라며 "멘토의 포괄적인 실리콘 검증 흐름은 전 세계의 5G 구축을 위한 상호운용성 검증 주기를 극적으로 단축시킨다는 O-LAN 및 회원사들의 목표를 달성하기에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