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컨트롤러 전문업체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클라우드가 확산되면서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펌웨어와 데이터 보안 위협을 방지할 수 있는 PIC18-Q24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PIC18-Q24 MCU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악의적으로 디바이스를 재프로그래밍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및 디버깅 인터페이스 비활성화(PDID, Programming and Debugging Interface Disable) 기능을 도입했다. 이 향상된 코드 보호 기능은 프로그래밍·디버깅 인터페이스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하고, 펌웨어를 무단으로 읽거나 수정 또는 삭제하려는 시도를 차단한다.

다수의 보안 시스템이 다양한 센서, 메모리 칩 및 프로세서를 연결하고 통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PIC18-Q24 MCU는 다중 전압 입·출력(MVIO)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외부 레벨 시프터가 필요하지 않고, MCU가 서로 다른 작동 전압에서 디지털 입출력과 인터페이스 할 수 있다.

또 MVIO는 보드 복잡성과 BOM(Bill of Material, 부품 목록 명세서) 비용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PIC18-Q24를 시스템 관리 프로세서로 활용하기 적합하게 설계돼 더 큰 프로세서에 대한 모니터링 및 원격 측정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일상적으로 보이는 이런 작업들은 일반적으로 잠재적인 해커에게 공격당하기 쉬워 특히 해커들이 임베디드 시스템에 접근하려고 할 때 더욱 취약한 부분으로 꼽힌다.

또 PIC18-Q24 제품군은 펌웨어를 안전하게 업그레이드하려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불변 부트로더(immutable bootloader)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마이크로칩 PIC® MCU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마이크로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