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반도체 업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세미콘 코리아 2024'가 1월31일(수)부터 2월2일(금)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약 500여개의 기업이 2,100여개 부스를 통해 첨단 반도체 기술을 선보이며 글로벌 칩 업체들은 물론 소부장 기업까지 참여하여 반도체 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이번 세미콘 코리아는 '경계를 넘어선 혁신(Innovation Beyond Boundaries)'를 주제로 펼쳐진다. 주제에 맞춰 첨단 어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반도체 칩을 제조하기 위해 기술과 국가 그리고 기업을 넘어서는 협업과 혁신을 만나볼 수 있도록 행사가 준비됐다.

세미콘 코리아 개최기간 중 진행되는 30여개의 컨퍼런스에는 200여명의 반도체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해 첨단 산업의 발전에 따른 최신 반도체 제조 기술과 지속가능성, 스마트 매뉴팩처링 등 업계의 주요 이슈 및 시장 동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컨퍼런스는 개회식과 함께 진행되는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3일간 개최된다.

우선 기술 컨퍼런스는 ▲반도체 제조공정을 6개 분과(Lithography, Materials, Device, Etch, CMP & Cleaning, Package)로 나눠 최신 반도체 제조 기술에 대한 트렌드를 공유하는 STS(SEMI Technology Symposium) ▲반도체 산업의 계측 분야를 선도하는 주요 기업이 참여하는 MI(Metrology and Inspection) 포럼 ▲더 고도화된 테스트 기술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테스트 포럼 ▲ AI와 머신러닝이 주도하는 스마트 제조의 새로운 잠재력에 대해 조명하는 Smart Manufacturing 포럼 ▲넷 제로와 관련한 업계 동향과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Sustainability 포럼 ▲SiC 전력 반도체의 최신 시장 및 기술 동향에 대한 발표가 예정된 SiC Power Semiconductor Summit 등으로 구성된다.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는 ▲마켓 트렌드 포럼 ▲인베스트먼트 포럼 ▲스타트업 서밋 등이 다뤄진다. 

비즈니스 컨퍼런스 외에도 국내 소부장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되는 ‘구매상담회(SSP, Supplier Search Program)’에는 해외 소자기업인 글로벌파운드리, 마이크론, 인피니온, 키옥시아가 참여해 국내 기업과 약 100회의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한다.

이밖에 인재 육성 및 다양성 증진을 위해 ▲현직 엔지니어를 초청해 이공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Meet the Expert ▲반도체 분야 여성 리더 4 인이 참여하는 우먼-인-테크놀로지 ▲한국의 반도체 장비, 소재, 부품 관련 분야에서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로 반도체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중소기업을 선정하는 SEMI Innovation 어워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SEMI #세미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