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트랜시버 제조기업 옵티코어(대표 진재현)가 AI시대의 통신 시장을 준비하기 위해 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27일 밝혔다.

상장 이후 첫 전환사채(CB) 발행으로 만기는 5년, 표면이자율은 0%, 만기이자율은 2%다. 전환가액은 1,501원으로 전환 시 발행될 주식 수는 총 666만 2,225주다. 옵티코어는 표면이자율 0%, 리픽싱 요건 85% 등 발행사에 유리하게 조건을 설정했음에도 100억원을 모집했다. 금번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조달한 투자금은 시설 투자, 타법인 취득 및 운영 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사용 중인 평택 청북 공장의 임대기간이 만료될 예정으로 경영 효율화 및 활용 방안을 높이기 위해 신규 공장을 매입하여 이전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및 양자암호 분야 등 회사의 통신 관련 원천기술과 시너지를 확보하기 위한 타법인취득자금 등 투자에도 활용하고 나머지는 데이터센터향 제품의 연구개발 및 원재료 구매 등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최근 옵티코어는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공시를 통해 2023년 연결 기준으로 매출액 26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힌 바 있다. 고객사의 5G 투자가 지연됨에 따라 통신부문 매출액이 감소했지만, 신규 진출한 자동화 사업부문의 실적이 반영되면서 전체 매출액이 전년 대비 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재고자산에 대한 보수적 회계처리를 반영해 충당 설정금액과 환율 상승에 따른 원재료 비용이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적자가 확대됐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옵티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