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8-03 16:46 (월)
인텔, 썬더볼트 4 공개... 40Gbps 속도 달성
상태바
인텔, 썬더볼트 4 공개... 40Gbps 속도 달성
  • 김주연 기자
  • 승인 2020.07.09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의 선더볼트 4 컨트롤러 '인텔 8000 시리즈'./인텔

인텔은 차세대 범용 케이블 커넥티비티 솔루션 '썬더볼트 4(Thunderbolt 4)'에 대한 세부 정보를 공개하고 이를 지원하는 컨트롤러 '인텔 8000'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연말 출시되는 PC 등부터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썬더볼트'는 인텔에서 개발한 차세대 인터페이스 규격이다. 지난 2009년 처음으로 공개됐는데, 당시 USB 최신 규격이었던 USB 3.1보다 대역폭이 넓고 속도가 빨랐다. 썬더볼트 2까지는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를 써서 보급화가 더뎠지만, 3부터 USB-C 포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발 빠르게 보급화됐다. 인텔은 현재 수억 대의 썬더볼트 3를 탑재한 PC 및 주변기기를 선보인 바 있다.

썬더볼트 4는 최초로 최대 4개의 썬더볼트 포트와 최대 2m 길이의 범용 케이블을 갖춘 도크를 제공한다. 한 번의 연결로 초당 40기가비트(Gb) 상당의 속도로 데이터와 전력을 전송한다. 썬더볼트 4는 코드명 ‘타이거 레이크(Tiger Lake)’로 불리는 인텔의 차세대 모바일 PC 프로세서에 통합될 예정이다. 기존 썬더볼트 3 기기와 호환되는 썬더볼트 4 컨트롤러 8000 시리즈 또한 선보이는 한편 썬더볼트 4 개발자 도구와 인증 테스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썬더볼트 제품은 단 하나의 USB-C 포트로 데이터, 비디오 및 전원에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고속 저장장치, 또는 USB 주변기기 등을 썬더볼트 도크에 연결해 깔끔한 작업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해당 사양에는 USB4,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PCI익스프레스(PCIe)이 포함된다.  

인텔은 각 제조사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 유형들 사이에서 일관된 최고 수준의 경험과 사용 편의성을 보장하기 위해 컴퓨터, 주변기기 및 케이블 제조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해 모든 썬더볼트 제품에 대한 필수 인증을 채택하고 있다.

썬더볼트 4 인증 요구 사항은 ▲썬더볼트 3의 최소 비디오 및 데이터 요구사항의 두 배 지원 ▲2개의 4K 디스플레이 및 1개의 8K 디스플레이 지원 ▲최대 3000 MB/s 의 스토리지 속도 지원하는 32Gbps PCIe ▲최대 4 개의 썬더볼트 포트를 위한 도크 지원 ▲최소 한 개의 컴퓨터 포트에서 PC 충전 ▲썬더볼트 도크에 연결 시 키보드 및 마우스 터치로 절전모드에서 컴퓨터 전원을 켤 수 있음 ▲물리적 DMA 공격을 예방하는 인텔 VT-d 기반 직접 메모리 접근(DMA) 보호 등이다.

제이슨 질러(Jason Ziller) 인텔 클라이언트 커넥티비티 부서 총괄 매니저는 “썬더볼트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기기에 적용되는 선도적인 연결 표준성을 제공하며, USB-C의 단순성, 성능 및 신뢰성으로 컴퓨팅 경험을 향상시키고, USB-C의 가능성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준다”며 “썬더볼트 4의 등장은 인텔이 PC 생태계를 진정으로 보편적인 연결 솔루션으로 발전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