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넷 본사 전경.
▲우리넷 본사 전경.

 

통신장비 전문기업 우리넷(대표 김광수)은 ICT R&D 신규과제 '양자광집적회로 칩 기반 모듈형 양자암호키분배(QKD)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다고 22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본 과제는 개발기간이 5년이며 우리넷은 GQT코리아,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T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를 수행한다.

양자광집적회로는 다수의 광소자를 하나의 칩 안에 집적해 복잡한 기능을 처리할 수 있다. 이를 양자암호키분배(QKD) 시스템의 광학파트에 적용해 크기를 최소화함으로써 혁신적인 소형 플랫폼 모듈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우리넷은 양자광집적회로 기반으로 소형화된 모듈을 적용한 양자암호키분배 시스템의 신뢰성 검증 및 통신 장비 인증을 받은 후 국내외 양자보안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경제성을 갖춘 혁신적인 소형 플랫폼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 및 확대하는 것은 물론 양자암호키분배 통합형 고속암호화장비 및 광전송장비 등의 개발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이다.

우리넷은 자체 개발한 패킷 광 전송장비, T-SDN, 보안장비, 5G/이음5G/mmWave 디바이스 등을 인증받아 시장에 전용통신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양자키분배시스템, 양자내성암호, 초고속 암호화전송장비 등의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우리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