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SmartCar Tech + Future Mobility Summit' 포스터./스마트카기술포럼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스마트카기술포럼(의장 박종관, 현 SKT 5GX Labs장)은 오는 24일 미래 차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정책과 비즈니스 방향성을 공유하는 행사인 ‘2020 SmartCar Tech + Future Mobility Summit’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자동차 산업의 변화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다. 세계 선도 기업들은 기존 내연기관 인력을 감축하면서도 신규 디지털 인력 고용, 모빌리티 투자 계획 등 미래 차 관련 투자를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그 뒤에는 미래 차 산업 시장 선점을 위한 정부(미국, 독일, 프랑스 등) 차원의 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에 스마트카기술포럼은 우리 정부의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미래에 대한 전략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로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한다. 김형철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PM이 ‘자율주행기술 발전을 위한 ICT 융합기술 연구개발 전망’을 발표하며, 김세훈 현대자동차 책임매니저가 ‘현대자동차의 미래 방향성과 데이터’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진행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미래 차 산업의 새로운 생태계인 모빌리티 산업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아이디어 창출과 기업 간 협업 활성화 기회의 장 마련하기 위해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및 비즈니스 방향성’이라는 소주제로 국내외 모빌리티 산업 관련 서비스 및 비즈니스 사례를 공유한다. 박재범 포스코경영연구원 위원이 ‘글로벌 기업들의 신모빌리티 제조 및 서비스 대응 방향’ 주제로 발표에 나서며 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센터장이 ‘모빌리티 서비스 변화와 미래 전망’이라는 주제로 국내 모빌리티 산업 서비스 현황과 전망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자율주행차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언맨드솔루션의 문희창 대표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과 발전’이라는 주제로 모빌리티 산업의 비즈니스 관점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면서 협력 방안을 도출에 나서고 마지막으로 김건우 카카오모빌리티 수석이코노미스트가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이용한 이동의 혁신’ 주제로 데이터 기반 모빌리티 산업 사례를 발표한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카기술포럼 회원사 및 산학연 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스마트카기술포럼은 미래 차 관련 융합 서비스 개발과 해외 진출,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기업, 연구소 대학 등 누구나 무료 회원 및 회원사로 가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