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2-28 13:07 (월)
'비욘드 화웨이' 누가될까... 퀄컴 플래그십용 모바일 AP, '스냅드래곤888' 공개
상태바
'비욘드 화웨이' 누가될까... 퀄컴 플래그십용 모바일 AP, '스냅드래곤888' 공개
  • 오은지 기자
  • 승인 2020.12.0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퀄컴 테크날러지(Qualcomm Technologies Inc.)는 1일(현지시각) 열린 '스냅드래곤 테크서밋 디지털 2020'에서 2021년 플래그십 스마트폰용 '스냅드래곤 888 5G' 플랫폼을 발표했다. 모바일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5G 통신 모뎀이 합쳐진 SoC(시스템온칩)로, 첫 양산은 삼성전자 5나노 파운드리 공정에서 이뤄진다.

5G 통신, AI(인공지능), 게이밍, 카메라 프로세싱 등이 포함됐다. 

카투지안 (Alex Katouzian) 퀄컴 테크날러지 수석부사장 겸 모바일부문 본부장은 “신규 플래그십 스냅드래곤 888 모바일 플랫폼은 OEM들이 기기를 차별화하고, 나아가 이용자들이 가장 최신의 최첨단 모바일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퀄컴 스냅드래곤888.

 

퀄컴 스냅드래곤 888 주요 기능

◇Connectivity(연결성), 5G 브로드밴드와 와이파이·블루투스 RF 기능 포함

스냅드래곤888의 커넥티비티 기능.
스냅드래곤888의 커넥티비티 기능.

스냅드래곤 888은 5G 모뎀을 적용했고, RF(무선주파수) 부문에서 와이파이 6와 블루투스 오디오 기능을 겸비했다. 

3세대 스냅드래곤 X60 5G 모뎀과 RF 시스템의 통합은 6GHz 이하 대역(sub-6GHz)의 5G CA(캐리어 애그리게이션, 여러 대역 주파수를 하나로 모아 통신 속도를 높이는 기술)과 밀리미터파 기술을 지원해 최고 7.5 Gbps에 이르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상용화된 5G 속도를 구현한다.

모뎀-RF 시스템은 다이나믹 스펙트럼 쉐어링(DSS, Dynamic Spectrum Sharing) 기술을 적용해 전국적인 5G 망을 제공하고, 사실상 전 세계 모든 주요 네트워크를 커버한다. 또 글로벌 5G 멀티심을 지원해 이용자들이 국제 로밍이나,동일한 휴대폰으로 개인적 혹은 업무 통화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최적화된 월 가입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출시된 퀄컴 패스트커넥트 6900(Qualcomm® FastConnect™ 6900) 모바일 연결 시스템을 탑재해 업계 내 모바일 와이파이 가운데 가장 빠른 와이파이 6 속도(최고 3.6 Gbps)를 지원하며, 와이파이 6E를 기반으로 신규 6GHz 기능을 제공한다.

패스트커넥트 6900는 블루투스 5.2, 듀얼 블루투스 안테나, 퀄컴 aptX 스위트(Qualcomm® aptX™ suite), 브로드캐스트 오디오(Broadcast Audio) 및 고급 모듈레이션(Modulation) 및 코딩 최적화 기능을 제공해 신뢰성 있고, 응답 속도가 빠른 오디오를 내장했다.

 

◇AI(인공지능)프로세서 '헥사곤780' 첫 적용

퀄컴 스냅드래곤888의 AI 성능

스냅드래곤 888은 신규 퀄컴 헥사곤(Qualcomm® Hexagon™) 780 프로세서를 탑재하면서 완전히 재설계된 6세대 퀄컴 AI 엔진(Qualcomm® AI Engine)을 적용했다. AI 기능을 전문적인 수준을 구가하는 카메라, 음성인식 개인비서, 엘리트 게이밍, 빛처럼 빠른 연결성 등에 녹여 프리미엄 경험을 선보인다.

전작 대비 와트 당 세 배 향상된 26TOPS에 달하는 성능과 높은 전력 효율성을 구현했다. 

화면 켜짐, 들어올려활성화 감지, 그 밖에 오디오 활동 감지 등의 사용 사례를 가능케 하는 전용 저전력 AI프로세서가 포함된2세대 퀄컴 센싱 허브(Qualcomm® Sensing Hub)를 장착해 성능을 크게 향상 시켰다. 센싱 허브는 주변 환경 파악 기능, 5G, 와이파이, 블루투스와 같은 신규 데이터 스트림을 결합해 구현했다. 

새로운 퀄컴 AI 엔진 다이렉트(Qualcomm AI Engine Direct) 소프트웨어는 개발자들이 차세대 온디바이스 AI 기반의 앱을 최대치의 성능을 발휘해 작동시킬 수 있도록 유연성을 보장한다. 

 

◇신규 스펙트라580 ISP, 트리플 ISP 최초 구현 

퀄컴 스냅드래곤888에 내장된 카메라 ISP 성능. 

스마트폰으로 전문가급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ISP(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 성능을 대폭 향상 시켰다. 신규 퀄컴 스펙트라 580 ISP(Qualcomm Spectra™ 580 ISP)를 탑재한 이 플랫폼은 초당 최대 2.7기가픽셀의 초고속 처리 속도로 3대의 카메라에서 동시에 캡처할 수 있는 트리플 ISP를 구현한 최초의 스냅드래곤이다. 이용자들은 초당 120 프레임(fps)의버스트 스냅샷을 이용해 초고속 고해상도 액션샷을 촬영하거나, 3개의 4K HDR 영상을 동시에 캡처할 수 있다. 컴퓨터 HDR 화질의 영상 캡처를 지원하는 새로운 4K HDR 기능은 색상, 명암 및 디테일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극적인 효과를 연출한다.

퀄컴 스펙트라580 ISP는 어두운 곳에서도 밝은 사진 촬영을 위해 새로운 저조도 아키텍처를 탑재했고 HEIF 형식의 10비트(bit)의 색심도(color depth)를 지원해 10억 개 이상의 색조로 사진을 캡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35% 빨라진 아드레노660GPU와 엘리트 게이밍 기능 

퀄컴 스냅드래곤888로 구현한 모바일 게임 이미지.

퀄컴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Qualcomm® Snapdragon Elite Gaming™) 기능은 데스크톱 수준의 성능과 최고 HDR 품질 그래픽을 목표로 개발됐다. 또 모바일 기기 최초로 가변 레이트 쉐이딩(Variable Rate Shading·VRS)을 지원한다. 최상의 몰입도를 선사하기 위해 전작 대비 게임 렌더링 품질을 최대 30% 향상시는 동시에 전력 효율성 또한 개선했다.

이와 더불어 퀄컴 게임 퀵 터치(Qualcomm® Game Quick Touch)는 터치 지연 시간을 대폭 단축해 반응 속도를 최대 20%까지 개선해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초고속, 저지연성 등 5G와 와이파이6의 장점들도 활용할 수 있다. 

 

◇보안 성능 강화

퀄컴 보안 프로세싱 유닛(Qualcomm® Secure Processing Unit), 퀄컴 TEE (Qualcomm®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와 더불어 스냅드래곤이 앱과 서비스와 상호 작용을 통해 기기 및 무선 연결의 보안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보다 안전한 경험을 선사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퀄컴 무선 엣지 서비스(Qualcomm® Wireless Edge Services) 등을 지원한다. 

스냅드래곤888은 동일한 기기에서 앱과 여러 운영체제 간의 데이터를 보호 및 격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는 신형 타입1 하이퍼바이저(Type-1 Hypervisor)를 제공한다. 또 트루픽(Truepic)과 협업을 통해 개방형 콘텐츠 진위 이니셔티브(Content Authenticity Initiative)를 준수하면서 암호화된 사진을 캡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5나노 공정 사용, CPU 최대 2.84GHz 클럭 구현

스냅드래곤888은 설계적인 측면에서 주요 기능을 모두 발전시켰다. 삼성전자 5나노미터(nm) 공정에서 제조해 획기적인 성능과 우수한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퀄컴 크라이오680(Qualcomm® Kryo™ 680)은 암(Arm)의 코어텍스(Cortex)-X1을 기반으로 한 최초의 상용 CPU 서브시스템으로, CPU 성능을 최대 25% 향상시키고 최대 2.84GHz의 최고 성능을 구현했다.

퀄컴 아드레노 660 GPU(Qualcomm® Adreno™ 660 GPU)는 이전 세대에 대비 최대 35% 빠른 그래픽 렌더링을 제공한다. 특히, 크라이오680(Kyro 680)과 아드레노 660(Adreno 660) 조합으로 스냅드래곤의 특장점인 장기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스냅드래곤888을 탑재한 기기들은 2021년 1분기에 상용화될 예정이다. 

퀄컴은 기존 '스냅드래곤 865' 차기 모델의 네이밍을 '875'가 아닌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888'로 출시하면서 중국 시장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화웨이가 5G 통신 칩을 공급받지 못하면서 생긴 잉여 수요 상당수가 오포, 비보, 샤오미로 이동한다고 보면 내년에는 특히 삼성과 더불어 중국 3사의 플래그십 모델간 각축전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중국 3사가 기존 플래그십 모델 외에 하반기 출시 모델에도 스냅드래곤888을 채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