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2-28 13:07 (월)
AI 반도체, 복잡성 높아 전용 테스트 소프트웨어도 진화
상태바
AI 반도체, 복잡성 높아 전용 테스트 소프트웨어도 진화
  • 오은지 기자
  • 승인 2020.12.07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복잡도가 높고 고성능을 요구하는 차세대 칩(IC)을 위한 새로운 테스트 기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수십억개 트랜지스터를 집적한 반도체 디자인을 테스트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급격하게 커졌기 때문이다. 설계 전 단계에 걸쳐 DFT(Design-For-Test) 구조와 기능을 계획하고 배치하기 위해 필요한 엔지니어링 자원도 증가하고 있다.

전자 설계 자동화(EDA) 업체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대표 김준환)는 테스트 요구사항이 증가함에 따라 실리콘 테스트 팀이 복잡한 차세대 IC 디자인 테스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Tessent™ TestKompress™) 소프트웨어를 계속 업데이트 해왔다. 또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를 지원하는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Tessent™ Streaming Scan Network)’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멘토, 지멘스비즈니스의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Tessent™ TestKompress™) 소프트웨어 기능. /멘토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내장 인프라 및 자동화 기능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에는 내장 인프라 및 자동화 기능이 있다. 이는 코어 레벨의 DFT 요건을 칩 레벨의 테스트 제공 리소스로부터 분리시킨다. 따라서 성능 저하 없는 상향식 DFT 흐름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DFT 계획 및 구현을 극적으로 간소화하면서도 테스트 시간은 최대 4분의 1까지 단축시킬 수 있다. 타일형 설계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동일한 코어를 최적화 하므로 갈수록 규모가 커지고 있는 새로운 컴퓨팅 아키텍처에 이상적이다. 

 

버스 기반의 스캔 데이터 분배 구조

버스 기반의 스캔 데이터 분배 아키텍처로서, 이를 통해 코어 수가 몇 개이든 동시에 테스트할 수 있다. 이는 고속 데이터 분배를 지원하고, 코어 간의 불균형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동일 코어를 그 개수에 관계 없이 일정 비용으로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테스트 시간 단축에 기여한다.

또한 각 코어에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므로 스캔 타이밍 클로저가 단순화 되며, 인접 타일 구조에도 매우 적합하다.

이 솔루션은 각 설계 블록 내에 있는 일련의 호스트 노드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각 호스트는 데이터를 네트워크와 블록 내의 테스트 구조물 사이에 분배한다. 소프트웨어가 구현, 패턴 생성 및 고장의 역방향 매핑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DFT 엔지니어는 DFT 테스트 리소스를 각 블록에 대해 완전히 최적화할 수 있으며, 설계의 나머지 부분에 영향을 미칠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구현 노력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다. 동일 코어의 처리를 최적화하고, 테스트 데이터의 낭비를 없애며, 시간 다중화를 수행하는 외에도 이 솔루션을 통해 테스트 데이터에 소요되는 시간과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브래디 벤웨어(Brady Benware)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의 테센트 실리콘 라이프사이클 솔루션즈(Tessent Silicon Lifecycle Solutions) 부문 제너럴 매니저 부사장은 “설계 규모의 증가와 첨단 기술 노드 및 사용 모델 요건으로 인해 IC 테스트의 복잡성이 급증함에 따라 IC 설계 업체들은 커다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라며, “우리 고객들은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를 이용해 미래의 설계에 대비하면서도 테스트 구현 노력을 경감하고 오늘날의 제조 테스트 비용까지도 최적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상윤 삼성전자 설계기술팀 부사장은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에서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기술이 지원됨에 따라, 우리는 고객에게 현재와 미래의 첨단 IC 디자인에 이상적인 확장 가능형 테스트 액세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기술이 복잡한 설계의 테스트 가능성을 크게 높이는 데 필요한 노력을 상당히 경감시켜준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테센트 테스트콤프레스 제품의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기능은 첨단 계층형 DFT 구현 및 테스트 데이터 대역폭 관리 분야에서 10년 이상 연구개발 작업을 지속해온 결과물이다. 멘토는 이 기술을 세계 유수의 여러 반도체 제조업체들과 협업해 개발했다.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기술은 다른 모든 테센트 DFT 제품들과 완전히 호환되며, 테센트 의 셀 인식 및 레이아웃 인식 진단 기술과 결합하여 완전한 결함 감지 및 진단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모든 테센트 DFT 제품은 테센트 세이프 에코시스템의 일환으로서, 인증된 ISO 26262 문서 세트를 완비하고 있어 모든 ASIL ISO 26262 프로젝트에 대한 적합성을 갖추고 있다.

멘토는 지난달 3일부터 5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ITC(International Test Conference, www.itctestweek.org)에서 테센트 스트리밍 스캔 네트워크 기술을 선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