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의 SK머티리얼즈 합병안. /자료=(주)SK
SK(주)의 SK머티리얼즈 합병안. /자료=(주)SK

SK그룹 지주사 SK(주)와 반도체⋅디스플레이용 특수가스 및 소재 업체 SK머티리얼즈가 합병한다. 

SK(주)와 SK머티리얼즈는 20일 각각 이사회를 열어 양사 간 합병 추진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SK(주)는 신주를 발행해 SK머티리얼즈 주식과 교환하는 소규모 합병 형태로 SK머티리얼즈를 흡수 합병한다. SK머티리얼즈 보통주 1주당 SK(주) 보통주 1.58주가 배정된다.

합병은 SK머티리얼즈가 특수가스 등 사업 부문 일체를 물적 분할해 신설법인을 만들고, 존속 지주 사업 부문이 SK(주)와 합병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특수가스 신설법인은 사업회사로서 사업 경쟁력과 전문성 강화에 집중하게 된다. 그동안 SK머티리얼즈가 설립했던 각종 합작사들은 (주)SK의 자회사로 편입된다. 합병 절차는 오는 10월29일 SK머티리얼즈 주주총회와 SK(주) 이사회 승인을 거쳐 12월1일 마무리된다.

SK(주)측은 “첨단소재 시장은 고부가 핵심 기술의 잇따른 출현으로 지속적인 투자와 경영전략 고도화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며 “SK(주)와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 전기차 등 첨단 핵심 소재 분야의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양사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으로 합병 추진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SK머티리얼즈는 2016년 SK(주)에 인수됐다. 회사로 반도체용 전구체, 반도체용 식각가스, 포토레지스트,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소재로 사업을 확장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전문업체로 성장했다.

SK그룹은 이번 합병을 통해 첨단소재 분야 사업 추진 체계가 SK(주)로 일원화되고 지배구조가 단순화돼 기업 가치도 제고될 것으로 보고 있다. SK(주)는 첨단소재뿐만 아니라 바이오, 그린, 디지털 등 4대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2025년까지 시가총액 140조원 규모의 기업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