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개발한 '리얼 폴딩 윈도우'. /사진=LG화학
LG화학이 개발한 '리얼 폴딩 윈도우'. /사진=LG화학

LG화학은 일반 PET 필름에 특수 소재를 코팅해 폴더블용 커버윈도로 쓸 수 있는 '리얼 폴딩 윈도우(Real Folding Window)'를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커버윈도는 폴더블 스마트폰 최상단에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해 부착하는 소재다. 기존 커버윈도는 투명 PI(폴리이미드)나 UTG(초박막유리)를 사용해 원가가 높았으나, PET를 원소재로 쓰면 생산단가도 낮출 수 있을 전망이다. 

LG화학 관계자는 “LG화학의 신규 코팅 기술이 적용된 커버 윈도우는 유연함을 극대화하면서도 화면 연결 부위의 고질적인 접힘 자국을 개선하는 등 폴더블폰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측은 PET 필름 양면에 새로운 소재를 수십 ㎛(마이크로미터) 두께로 코팅해 플라스틱 소재의 내열성과 기계적 물성을 보완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강화유리 대비 두께가 얇고, 20만회 이상 반복해 접어도 화면이 깨지는 크랙 현상이 없다고 강조했다. 

LG화학은 별도 PET 필름 없이 코팅만으로도 얇은 형태의 리얼 폴딩 윈도우를 만드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커버윈도 아래는 OLED 봉지층이 위치하는데, 그 위에 코팅을 통해 커버윈도 기능을 구현하겠다는 의미다. LG화학은 2022년까지 리얼 폴딩 윈도우의 양산성을 확보하고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장도기 LG화학 IT소재 사업부장(상무)는 “이번에 개발한 리얼 폴딩 윈도우를 통해 고객의 페인 포인트(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 해소에 한 걸음더 다가갔고 이미 여러 고객에게 공동 프로젝트 제안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폴더블폰 시장은 2020년 350만대에서 2026년 5000만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폴더블 #UTG #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