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양(회장 류광지)은 자사가 주관하는 ‘수소 모빌리티 협동조합(이하 수소협동조합, 이사장 장석영)’ 공식 출범한다고 25일 밝혔다. 수소협동조합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2 드론쇼 코리아에 참가하면서 출범식 개최, 전시 부스운영과 수소 모빌리티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수소협동조합’은 탄소중립과 수소 경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목적으로 창립됐다. 수소협동조합은 ▶화학소재인 발포제 글로벌 1위 기업 ㈜금양(회장 류광지),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 금양이노베이션(대표 류광지, 장석영), ▶모빌리티 운행 제어 전문기업 엑센스(대표 윤광준), ▶모빌리티 통신 전문기업 (주)파인브이티(대표 윤형영), ▶액화 수소저장장치 전문기업 헥사(대표 강대임) 등이 주축이다. 설립 이후 관련 전문 연구기관 등이 추가로 가입하였으며 대기업 계열사 등 20여 개 기업이 현재 회원 가입 절차를 진행 중이다. 

수소협동조합은 세계 최고의 수소 모빌리티 기술 확보를 비전으로 수소 드론 및 수소 선박 시장 진출을 중장기 목표로 삼고 있다. 수소 드론의 경우 배터리 사용 드론에 비해 4~6배 이상의 비행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 공공, 군용, 민간시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수소 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까지 선박 분야 탄소배출을 2018년 대비 70% 감축하는 목표를 제시함에 따라 수소선박이 거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어선, 관공선, 차도선, 청항선 등 약 6만 8천 척의 전환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금양은 2022년 12월 준공 예정인 수소기술퀀텀센터(부산 사상구, 4,000평, 지상10층 지하2층)중 일부를 모빌리티 협동조합 회원사가 입주하는 경우 임대료 특전을 부여하여 퀀텀 센터가 회원사 간 연구개발, 정보교류, 시장개척 등의 플랫폼 역할을 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금양 #장석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