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막 오토모빌리(Rimac Automobili)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에 아나로그디바이스(ADI)의 고정밀 BMS 집적회로(IC)가 내장된다./ADI

아나로그디바이스(ADI·지사장 홍사곽)는 리막 오토모빌리(Rimac Automobili)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에 자사의 고정밀 BMS 집적회로(IC)가 장착된다고 3일 밝혔다.

리막오토모빌리(이하 리막)은 고성능 전기차를 위한 BMS 시스템을 개발·제조한다. 고성능 전기차에 들어가는 BMS 시스템은 최고의 정확도, 극히 짧은 시간 동안 대량의 전류 및 전력 소모, 배터리 관리 제어 시스템에서 신속한 동적 조정 등의 까다로운 특성들을 요구한다. 

ADI의 IC 제품군은 이미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에 채택,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리막은 ADI를 포함, 다양한 업체들의 제품을 평가했으며 그 결과 ADI의 제품이 전기차 수명 주기에 걸쳐 월등한 정밀 측정 정확도와 제품 강건성을 제공했다고 채택 이유를 설명했다.

ADI의 BMS IC가 장착되는 첫 차량은 리막의 전기 하이퍼카 'Rimac C_Two'다. 이 차량은 최고 시속 258 마일(약 412km/h)에 달하며 1914마력으로 1.85초만에 약 97km/h, 11.8초만에 약 300km/h까지 가속 가능하다. 이러한 고성능 출력 달성을 위해, 리막 팀은 전기 드라이브트레인과 배터리 팩 같은 탁월한 기술들을 설계 및 개발하고 있다.

BMS는 자동차가 동작하는 동안 출력과 충/방전을 관리할 뿐 아니라 정밀 측정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마치 배터리 팩에 대한 ‘두뇌’처럼 행동한다. 배터리를 각종 위험요인들로부터 보호하는 핵심적인 안전 보호 기능도 제공한다. 

배터리 팩은 차량에 최대한의 전력 출력을 제공하도록 매끄럽게 연동하는 개별 배터리 셀의 묶음들로 구성된다. 만약 각 셀들의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 셀들은 스트레스를 받아 완전 충전 상태에 도달하기 전에 충전이 완료돼 전반적인 배터리 수명을 단축하는 결과를 낳는다.

ADI의 배터리 관리 IC는 매우 정확한 측정 성능을 제공, 보다 안전한 자동차 동작을 구현하며, 1회 충전당 주행 가능 거리를 극대화한다. 또 리막의 BMS가 배터리로부터 최대한의 에너지와 용량을 끌어낼 수 있도록 언제든지 충전 상태와 그 밖에 다른 배터리 관련 파라미터들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리막의 메이트 리막(Mate Rimac) CEO는 “우리는 전체 배터리 관리 시스템 제품 라인에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배터리 관리 IC 제품군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며 "ADI의 IC 제품들은 리막이 자체 개발한 BMS의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라고 말했다.

패트릭 모건(Patrick Morgan) ADI 자동차 전기화 및 인포테인먼트 담당 부사장은 “고성능 전기차일수록 고정밀 전기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고 강조하고 “정밀 정확도는 빠른 충전 시간은 물론이고 배터리 용량 및 주행 거리 극대화와 직결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