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8-10 14:19 (월)
세계 최대 AI 컨퍼런스 'GTC 2020', 오는 3월 개최
상태바
세계 최대 AI 컨퍼런스 'GTC 2020', 오는 3월 개최
  • 김주연 기자
  • 승인 2020.01.1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비디아 쿼드로(Quadro) GPU로 구동되는 AI 예술작품 아나돌의 ‘머신 환각(Machine Hallucination)’. 이 작품은 오는 3월 GTC2020 행사에 전시된다./엔비디아

엔비디아는 오는 3월 22~26일(현지시간) '제 11회 GPU 기술 컨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 이하 GTC)'를 미국 새너제이 매키너리 컨벤션 센터(McEnery Convention Center)에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엔비디아 GTC는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컨퍼런스다. 전세계 주요 개발자, 연구원, 기업 임원들이 한데 모여 AI, 고성능컴퓨팅(HPC), 컴퓨터 그래픽 분야의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다. 

이번 GTC에서는 엔터테인먼트부터, 헬스케어, 리테일에 이르는 모든 산업을 아우르며, 데이터 사이언스, 게이밍, 시각화를 포함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게 된다. 70개국에서 총 1만명 이상의 AI 개발자가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마존웹서비스(AWS)·구글클라우드·마이크로소프트(MS) 등 250여개사가 참가해 클라우드와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관련 최신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 둘째 날인 3월 23일에는 젠슨 황(Jensen Huang) 엔비디아 창립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제 11회 GTC에서는 600개의 기술 세션과 종일 진행되는 엔비디아 딥 러닝 인스티튜트(DLI) 워크숍 외에도, 저명한 아티스트들의 작품이 전시되는 AI 아트 갤러리, 업계 권위자들과 네트워킹 기회를 가질 수 있는 HPC 서밋, 그리고 우먼 인 오토노미(Women in Autonomy)와 같이 AI 커뮤니티와 연계한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마련된다.

특히 여성과 다양한 인종을 포함한 사회적 소수자로 구성된 AI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DLI 교육과 네트워킹 행사를 제공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미 국립보건원, GE 헬스케어 등 다양한 기관의 여성 전문가들이 참석해 AI 분야에서의 사회적 다양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BMW, 에픽 게임즈(Epic Games), NASA, 스탠포드(Stanford), 웰스 파고(Wells Fargo) 등 세계 유수의 기업 및 조직들이 자율주행차, 로봇공학부터 쿠다(CUDA) 파이톤 프로그래밍과 자연어 처리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발표한다.

26일에는 HPC 서밋이 개최될 예정으로, 수백 명의 업계 리더, 개발자, 연구원들이 모여 HPC의 혁신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패널로는 ▲CSCS ETH 취리히 디렉터 토머스 토머스 슐츠(Thomas Schulthess) ▲엔비디아 가속 컴퓨팅 담당 부사장이자 쿠다를 개발한 이안 벅(Ian Buck) ▲멜라녹스 테크놀로지스(Mellanox Technologies) CTO 마이클 카겐(Michael Kagen)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컴퓨트(Azure Compute) 전문 제품 책임자 나이디 샤펠(Nidhi Chappell) 등이 이름을 올렸다.

또 이번 행사에서는 레픽 아나돌(Refik Anadol), 메모 아켄(Memo Atken), 마리오 클링게만(Mario Klingemann), 헬레나 사린(Helena Sarin) 등 다양한 아티스트의 작품이 전시된 최초의 AI 아트 갤러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강한 몰입도를 선사하는 아나돌의 ‘머신 환각(Machine Hallucination)’은 엔비디아 쿼드로(Quadro) GPU로 구동되며,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도시를 떠올리게 한다.

이외에도 개발자와 데이터 과학자를 대상으로 딥 러닝, 가속화된 컴퓨팅 및 가속화된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핸즈온 교육을 제공한다. 참석자들은 DLI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는 70개 이상의 강사주도 교육과 30개 이상의 자기주도 교육 과정에 등록할 수 있다. 22일에는 6회의 DLI 워크숍이 진행되는데, 본 세션 참석자들은 이상 징후 탐지부터 쿠다 C/C++에 이르는 주제에 대한 인증서를 획득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이번 GTC에서는 저녁 만찬은 물론, 엔비디아 엔지니어 및 연구원들과 함께 자율주행차, 컴퓨터 비전, 로봇 공학을 포함한 여러 주제에 대해 약 1시간의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전문가와의 만남’ 시간도 마련된다.

현재 행사 등록 진행 중이며, 2월 13일까지 등록 시 1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