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AMAT) META 센터 클린룸./AMAT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AMAT) META 센터 클린룸./AMAT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리아(대표 이상원)는 본사가 미국 뉴욕주립대에 ‘재료공학 기술 액셀러레이터 센터(META 센터)’를 개소했다고 13일 밝혔다.

META 센터는 고객들의 반도체 신소재, 공정 기술, 소자의 시제품화 기간 단축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연구개발(R&D) 센터다.

뉴욕주립대(SUNY) 폴리테크닉 연구원(Polytechnic Institute) 캠퍼스 내 위치한 META 센터의 클린룸은 고객과 파트너들이 첨단 공정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엔지니어들은 META 센터에서 새로운 반도체 소재, 구조, 소자를 평가하고 이를 견고한 파일럿 제조 환경에서 테스트해 고객의 양산 시설에 적용하는 기간을 줄일 수 있다.

META 센터에서 평가 중인 첫 번째 반도체 소자 중 하나는 자성램(MRAM)다. M램은 저전력으로 비휘발성 코드 스토리지 및 고밀도 운용 메모리를 제공해 사물인터넷(IoT) 기기에 유용하다. 어플라이드가 최근 출시한 ‘엔듀라 클로버(Endura Clover) MRAM PVD’ 플랫폼도 META 센터에서 위와 같은 기능을 구현한 시스템이다.

META 센터는 어플라이드의 글로벌 R&D 네트워크에 전략적으로 추가됐다. META 센터와 실리콘밸리 소재 신공정 시스템 개발 메이단 기술 센터(Maydan Technology Center), 싱가포르 소재 첨단 소재 연구소(Advanced Materials Lab) 및 첨단 패키징 개발 센터(Advanced Packaging Development)는 상호 보완 관계다.

옴 날라무수(Om Nalamasu)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어플라이드 벤처스 사장은 “META 센터에서 우리와 협력할 기존 및 신규 시장의 혁신 기업들을 환영한다"며 "이들과 함께 AI 시대를 위한 신기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