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 포용을 증진하고, 지속가능한 사업 달성

(싱가포르 2019년 11월 12일 PRNewswire=연합뉴스) WeBank 부사장 겸 최고정보책임자(Chief Information Officer, CIO) Henry Ma가 싱가포르 핀테크 축제(Singapore Fintech Festival)에서 진행된 '2020: 디지털 변혁 안건(2020: Digital Transformation Agenda)'이라는 패널 논의에 참석했다. 그는 WeBank의 디지털 여정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금융 포용 개선과 지속가능한 사업 구축 간의 모순을 조정하는 법을 제안했다.

SFFxSWITCH 2019에 참석한 Henry Ma
SFFxSWITCH 2019에 참석한 Henry Ma

Henry CIO는 "자사는 매우 분명한 목표가 있다. 바로 금융 포용을 도모하고, 지속가능한 사업을 달성하는 것"이라며 "자사는 기술의 힘을 통해서만 대규모로 금융 포용을 도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WeBank는 1억7천만이 넘는 소매 및 중소기업 고객사를 보유한 최대의 디지털 은행 중 하나다. WeBank는 처음부터 'ABCD(AI, Blockchain, Cloud computing, Big Data: 인공 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컴퓨팅, 빅 데이터)' 영역에서 신세대 핀테크 역량을 채택했다.

WeBank의 핀테크 접근 방식은 은행 업무의 귀감이 될 것으로 보인다. WeBank 기술팀은 핀테크를 수용하는 한편, 조정된 제어 기능을 갖춘 분산 운영을 기반으로 '민첩한 거버넌스 구조'를 구축했다. 그뿐만 아니라 WeBank는 저렴한 비용으로 시행착오 문화를 양성하고 있으며, 상향식 혁신과 개별 직원에 대한 권한 부여를 장려하고 있다.

WeBank는 이미 디지털 변혁 뱅킹 산업에서 입지를 구축했으며, 새로운 기술과 '3O' 개방 뱅킹 모델(open platform, open innovation and open collaboration: 개방 플랫폼, 개방 혁신, 개방 협력)을 통해 금융 포용을 한 단계 더 증진하고자 파트너십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 개방 플랫폼은 파트너들에게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PI, SDK 및 H5 기술 사용을 수반한다.

- 개방 혁신은 개방 소스 소프트웨어, 지식재산 라이선싱 및 파트너십에 힘을 부여하는 참조 실행을 장려한다.

- 개방 협력은 분산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 연맹을 촉진한다.

이 모델은 은행이 구체적인 시나리오와 산업에 제품, 위험 관리, 기술 및 금융 서비스 역량을 추가하도록 지원한다. 이는 은행이 더 효과적으로 목표 대상 고객에게 접근하도록 돕고, 더 포용적인 맥락 금융 서비스를 지원한다.

WeBank는 싱가포르 핀테크 축제에서 중국 최초의 기업 등급 연합 학습 플랫폼 Federated AI Technology Enabler (FATE), 블록체인 기반시설 플랫폼 FISCO BCOS, 블록체인 미들웨어 키트 WeBase,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WeIdentity & WeEvent, 분산 아키텍처 IT 관리 체제 WeCube, 빅 데이터 분석 솔루션 WeDataSphere, WeBank FinTech Sandbox 등을 포함한 핀테크 애플리케이션과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91111/2638506-1?lang=0

출처: WeBank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