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출시될 스포츠카에는 NXP반도체의 'i.MX 8QuadMax'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다./NXP반도체

NXP반도체와 이탈리아 소재 IT 기업 아트그룹은 럭셔리 스포츠카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11일 밝혔다. 

아트그룹은 프리미엄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 업체는 NXP반도체의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i.MX 8QuadMax'를 기반으로 한 '아티스트 8(ARTIST 8)' 개발 플랫폼을 설계하고 있다. 

'아티스트 8'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쉽고 안전한 스마트폰 통합기능 등 차내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차량 탑승자는 모든 차내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어하고, 온·오프라인 및 연동 콘텐츠에 접속하고, 차내 안락(comfort)기능도 관리할 수 있다.

NXP반도체의 'i.MX 8QuadMax AP는 하나의 프로세서로 여러 자동차 도메인에 적용할 수 있다. 도메인 분할 기능과 함께 독립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4개의 HD 스크린을 지원하거나 최적의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원하는 운전자들을 위해 단일 4K 스크린도 제공한다.

독자적인 하드웨어 분할 아키텍처로 하이퍼바이저 없이도 동시에 여러 운영체제(OS)를 실행할 수 있어 안전성이 강조되는 디스플레이 등 기타 내장형 콕핏(eCockpit) 보조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게 보장한다.

AEC-Q100 3등급 인증을 받았으며 암호화 부팅, 타원곡선 암호, 보안키 저장소, AES·SHE 등 기타 차량보안기준 등 고급 보안 기술과 기준을 지원한다. 신차에 탑재되는 건 2021년부터다.

'i.MX 8QuadMax'는 Arm 코어텍스-A72(Cortex-A72) 코어 2개, Cortex-A53 코어 4개, Cortex-M4F 코어 2개, 그래픽처리장치(GPU) 'GC7000XS/VX' 2개, 하이파이(HiFi) 4 디지털신호처리장치(DSP), LPDDR4 메모리 지원, 음향영상 브리징(Audio Video Bridging, AVB)을 갖춘 듀얼 기가비트 이더넷 등이 탑재됐다.

GPU, 4개의 Arm 코어와 IO 덕에 ART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프로세싱 효율성 등을 지원한다.

론 마티노(Ron Martino), NXP i.MX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부문 부사장은 “시장에서는 다중감각을 활용하면서, 안전한 커넥티드 경험을 제공하는 강력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며 "ART와의 협력으로 이러한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음을 시장에 보여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