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세미컨덕터가 BLE 오디오 평가 플랫폼을 내놨다./노르딕세미컨덕터

노르딕세미컨덕터(지사장 최수철)는 미국 저전력블루투스(BLE) 스택 개발업체인 패킷크래프트(Packetcraft)와 협력, LE 오디오 평가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평가 플랫폼은 블루투스 SIG가 올해 상반기 발표할 신규 LE 오디오 사양을 지원한다. 노르딕은 블루투스 LE 솔루션 시장의 선두주자로, 이 플랫폼 출시를 통해 LE 오디오 분야에도 신규 진입하게 됐다. 엔지니어는 노르딕의 이미 검증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툴을 이용해 LE 오디오의 탁월한 품질과 전력 성능 및 활용사례 향상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현재 블루투스 무선 오디오 솔루션은 BLE가 아닌 기존 블루투스 기술을 쓴다. LE 오디오는 BLE 무선 기술을 기반으로 고품질 무선 오디오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기존 블루투스 대비 전력 효율이 높아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으며, 무선 데이터 전송 및 오디오 스트리밍을 모두 지원하는 장치를 개발할 수 있다. 또 브로드캐스트 모드를 지원, 여러 사람에게 오디오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노르딕의 LE 오디오 평가 플랫폼은 ▲노르딕의 BLE 시스템온칩(SoC) 'nRF52832' ▲오디오 집적회로(IC) 업체 시러스로직(Cirrus Logic)의 저전력 오디오 디지털신호처리장치(DSP)가 통합된 스마트 코덱 CS47L35 ▲LE 오디오를 지원하는 패킷크래프트의 BLE 호스트 스택 및 링크 레이어를 기반으로 설계된 하드웨어 레퍼런스 디자인 ▲LE 오디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로 구성됐다.

개발자는 이 플랫폼을 이용해 무선 스피커, 무선 헤드폰, 완벽한 무선 ‘이어버드(Ear Bud)’와 같은 블루투스 LE 오디오 기반 제품에 대한 기술 평가를 시작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소스 또는 싱크로 동작하도록 설계됐다. LE 오디오 링크를 완료하려면 기기의 페어링(소스 및 싱크)이 필요하다.

노르딕의 오디오 플랫폼은 업링크 노이즈 감소 및 에코 제거, 재생기능 향상, 음성 제어, 청각 증대를 위한 시러스로직의 사운드클리어(SoundClear) 기능 등을 담았다. 최대 6개의 마이크로폰이나 2개의 스피커, 3.5㎜ 헤드셋 잭 및 3.5㎜ 소스 잭을 비롯해 디버그(노르딕의 개발 툴 이용) 및 음향 조정(시러스 로직의 WISCE 플랫폼 이용), 충전 등을 위한 USB 커넥터를 수용할 수 있는 음향 커넥터가 통합됐다. 소스 기기에서 무선(싱크) 이어버드로 오디오를 무선 스트리밍하는 경우, LE 오디오 플랫폼은 기존 블루투스 솔루션에 비해 배터리 수명을 약 40%까지 연장할 수 있다.

개발 툴은 RF 엔지니어링의 복잡성을 제거, 전문가가 아닌 RF 개발자들도 혁신적인 무선 제품을 신속하게 프로토타이핑할 수 있게 도와준다. nRF52832 SoC는 64㎒ 32비트 Arm Cortex-M4F 코어 기반으로 2.4㎓ 멀티프로토콜 무선 및 512kB 플래시 메모리와 64kB RAM을 갖추고 있다. 이 SoC는 블루투스 5 인증 RF 소프트웨어 프로토콜 스택인 노르딕의 S132 SoftDevice와 함께 제공된다.

키에틸 홀스타드(Kjetil Holstad)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관리 디렉터는 “전통적인 블루투스 오디오 또한 만족스러운 무선 사운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지만, LE 오디오는 이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며 "이는 새롭게 부상하는 흥미로운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노르딕은 선도적으로 LE 오디오 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이 시장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할 계획으로, 이번 LE 오디오 평가 플랫폼 출시는 이러한 여정의 첫 번째 단계"라고 말했다.

노르딕은 초저전력 무선 기술을 개척한 선구자로서 블루투스 LE 사양을 개발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으며, 블루투스 LE 솔루션 시장의 선도 공급업체이다. 노르딕의

패킷크래프트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보다 빠르고, 뛰어나며, 사용이 용이한 임베디드 스택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블루투스 LE 기술의 선두주자인 이 회사는 첨단, 개방형의 상용으로 입증 및 검증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패킷크래프트의 블루투스 LE 소프트웨어는 블루투스 링크 레이어를 갖춘 멀티프로토콜 컨트롤러와 IEEE 802.15.4 MAC, 블루투스 호스트 스택 및 GATT 프로파일, 블루투스 메시 프로파일 및 모델 등으로 구성돼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