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자들이 큐레이팅 봇 큐아이에게 질문하고 있다
참석자들이 큐레이팅 봇 큐아이에게 질문하고 있다./아이브릭스

한국어 언어처리 스타트업 아이브릭스(대표 채종현)는 인터컨티넨탈호텔 서울코엑스에서 열린 ‘K-DA(Korea-Datahub Alliance) 데이터 컨퍼런스 2019’에 참가했다고 10일 밝혔다.

'K-DA 데이터 컨퍼런스'는 올해 처음 개최된 데이터 분야 전문 행사다. K-DA(Korea-Datahub Alliance)는 데이터와 인공지능,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데이터 경제를 활성화하고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3월 말 만들어진 데이터 협의체다.

K-DA 회원사 13곳이 운영한 전시부스에서는 데이터 기반 각종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데모시연, 사례 발표, 기술 트랜드 발표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참석자들에게 다채로운 체험 기회와 서비스를 선보였다.

아이브릭스는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큐레이팅 로봇 ‘큐아이’를 행사장 전시부스 내에 마련, 큐레이팅 시연을 진행했다. 휴머노이드의 대화지능이 탑재돼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챗봇인 만큼 참석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 채종현 아이브릭스 대표는 ‘현실로 다가온 챗봇, 데이터에서 답을 찾다’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이를 브랜드 이미지에 맞게 감성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챗봇 구현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현재 챗봇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방향성을 제시했다. 다른 발표자들도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사업 비전과 트랜드를 소개하고 산업별 활용사례 경험을 공유했다.

채종현 아이브릭스 대표는 “국내 기업들의 데이터 활용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이번 컨퍼런스는 데이터 산업의 전망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내년 행사에서는 더욱 더 다양해진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준비해 참석자들을 맞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행사 주제는 '‘당신의 데이터는 힘과 전략이 된다! 데이터를 부탁해’였다. 행사에는 관계자 6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