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가 미국 텍사스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소. /사진=OCI
OCI가 미국 텍사스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소. /사진=OCI

OCI는 태양광 발전용 에너지저장장치(ESS)에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이날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에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 실증 및 분산 발전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교환했다.

향후 두 회사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ESS와 태양광발전을 연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기로 했다. 또 국내와 북미지역의 분산형 발전시장을 개발해나가기 위한 포괄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OCI는 충남 공주에 위치한 700킬로와트(k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와 미국 텍사스주에 마련한 4메가와트(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실증 사이트로 제공한다. 전력변환장치(PCS·Power Conditioning System) 공급과 설치 공사도 맡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활용한 ESS를 공급하고, 관련 유지보수를 담당한다. 

김택중 OCI 사장은 "이번 현대차그룹과의 ESS 실증을 통해 새로운 시너지를 내고 창의적인 사업모델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사장)은 "전기차 폐배터리 처리 문제를 가장 친환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가 바로 ESS"라며 "이번 협업을 통해 기술력 증진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브에코(FIVE ECO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