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이벤트_170414(170420수정)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상단여백
HOME 리뷰 컴퓨팅 이럴땐 이렇게
PC 켜면 나타나는 ‘줌’ 시작페이지…해결 방법은?

[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인터넷을 하려다 보면 어느날 계속 줌 홈페이지가 떠요. 뭐 심각한건 아닌데 사용하지도 않는 것이 계속 첫 페이지로 올라오다 보니 스트레스를 받네요” 어느 동료 직장인의 하소연이다.

‘알집’, ‘알약’, ‘앝툴바’ 등을 설치해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의 PC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시작 페이지가 포털 ‘줌’으로 뜨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주변 사람들도 줌이 계속 뜬다고 하소연한다.

인터넷 옵션 설정에 들어가 시작페이지를 초기화해보고 다른 페이지로 바꿔보지만 소용없다. 계속 줌이 시작페이지로 뜬다. 많은 사람들은 줌 시작페이지 삭제를 포기하고 순응하는 단계에 이른다. 하지만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

▲ '알집’, ‘알약’, ‘앝툴바’ 등을 설치해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의 PC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시작 페이지가 포털 ‘줌’으로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주변 사람들도 줌이 계속 뜬다고 하소연한다.

우선 자신의 PC에서 이스트소프트가 제작한 소프트웨어(SW)가 무엇인지 체크해보자. 대부분이 백신프로그램인 알약이나 압축프로그램인 알집일 것이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을 통한 복사(Ctrl+C)가 막혀있는 웹페이지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알툴바를 설치해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있을 것이다.

▲ 오른쪽에 있는 더보기를 눌러보자. 다음 환경설정을 누르면 ‘알툴바 환경설정’이란 창이 뜬다.

만약 알툴바를 사용하고 있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을 띄어보자. 화면 상단에 캡쳐, 번역, 퀵전송, 찜 등의 버튼이 있는 알툴바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제일 오른쪽에 있는 더보기를 눌러보자. 다음 환경설정을 누르면 ‘알툴바 환경설정’이란 창이 뜬다. ‘일반’에서 ‘기능 사용 설’에 있는 ‘새탭을 줌으로 시작하기’가 체크되어 있다면 표시를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자. 그럼 끝이다.

▲ 새탭을 줌으로 시작하기’가 체크되어 있다면 표시를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자. 그럼 끝이다.

마찬가지로 알약이나 알집의 실행창을 켜보자. 환경설정 버튼을 누른 후 ‘기타’에 들어가면 홈페이지 관리에 ‘ZUM.COM’ 홈페이지 표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것을 삭제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시작페이지의 주소를 삽입하자.

이스트소프트의 SW만큼 다른 프로그램의 시작페이지 변경시도를 잘 막는 프로그램은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카카오 계열의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다음 팟플레이어’를 설치해 시작페이지가 daum.net으로 설정되게 허용하더라도 무조건 zum.com으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홈페이지관리에서 zum.com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어떤 변경 시도도 막아 무조건 zum.com으로 뜨게된다.

이렇게 하고도 계속 줌 페이지가 뜨거나 자신의 PC에 깔린 이스트소프트의 SW가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면 어쩔 수 없다. 줌이랑 친해지라는 하늘의 뜻(?)이다.

하늘의 뜻까지 어겨가며 줌을 피하고 싶은 마지막 방법은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열기 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더블클릭을 하지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아이콘에 누르고 ‘관리자권한모드’ 실행하기로 들어가는 것이다.

▲ 관리자권한모드로 실행해 인터넷옵션에서 첫페이지 화면을 설정하면 줌의 달라붙기가 아무리 강력하다 해도 피할 수 있다.

관리자권한모드로 실행해 인터넷옵션에서 첫페이지 화면을 설정하면 줌의 달라붙기가 아무리 강력하다 해도 피할 수 있다. 자신의 PC에서 윈도OS 루트 권한보다 강한 것은 있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이런 것이 전부 하기 싫다면 인터넷익스플로를 사용안하면 된다.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MS 엣지를 사용하자.

이경탁 기자  kt87@ittoday.co.kr

<저작권자 © 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줌#시작페이지#소프트웨어#알약#알집#알툴바

이경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