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170315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닫기
상단여백
HOME 투데이 광장 인물/동정
퀄컴, 2016 코리아로봇챔피언십 참가 청소년 지원18개팀 선정, 각 팀에게 대회 참가에 필요한 경비 및 워크샵등 제공

퀄컴은 코리아로봇챔피언십 FTC 부문 참가 팀에게 경비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20일 밝혔다. 퀄컴은 FEST창의공학교육협회(협회장 도경민 교수)가 주최, 주관하는 국내 최대의 청소년 로봇축제 코리아로봇챔피언십(이하 KRC)에 참가할 FTC 부문의 팀 중에서 18개의 팀을 선정해 각 팀에게 대회 참가에 필요한 로봇제작용 컨트롤러 및 로봇재료 등 경비 지원금을 지급한다.

또한 퀄컴은 이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교육, 로봇 연습경기장 운영, 참가팀 코치와 학생들을 위한 워크샵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추가적으로 여학생들로만 구성된 팀을 위해서도 별도의 지원금을 전달해 미래 여성공학인재 양성을 적극적으로 독려할 계획이다.

대학 입시위주의 교육여건에서도 더 멋진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대회 참가팀들에게는 로봇을 제작하기 위한 비용 마련을 직접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 코리아로봇챔피언십 퀄컴 장학증서 수여식 단체사진 (사진=퀄컴코리아)

STEM 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퀄컴은 학생들의 이런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 많은 학생들이 공학과 과학에 기반한 사고와 체계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경험하고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FEST창의공학교육협회는 이날 KRC 개막을 알리는 KRC 발대식과 함께 FTC부문 참가팀들에게 기초 로봇 제작 방법, 앱 인벤터 기반의 로봇 제어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술, 경기 규정 등을 교육하는 테크니컬 워크샵도 개최한다.

이후, 퀄컴의 지원으로 정기적인 기술 지도를 통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게임 연습장 및 로봇 기술지원 장소도 운영할 예정이다.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을 활용한 교육 활성화와 인재 육성을 위해 설립된 FEST는 세계적 로봇 대회를 주최하는 비영리 국제 청소년 기관 FIRST의 한국 공식 파트너로 매년 청소년 대상의 로봇 축제를 통해 창의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KRC는 중고생 대상의 ‘FIRST Tech Challenge(FTC)’와 전 연령이 참가 가능한 ‘FIRST LEGO League(FLL)’ 및 초등 저학년 대상의 ‘FLL Jr.’로 나눠 진행된다.

퀄컴이 지원하는 FTC 부문은 퀄컴 스냅드래곤 모바일 프로세서를 장착한 로봇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안드로이드 기반의 제어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로봇을 통제하게 된다.

퀄컴 측은 FTC 로봇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학, 과학, 공학 등의 지식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고 팀워크의 중요성을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백연식 기자  ybaek@ittoday.co.kr

<저작권자 © 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퀄컴#2016 코리아로봇챔피언십

백연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키뉴스 TV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